"소금 알갱이가 달랑 10개"…해태, 초저염 감자칩 출시

나트륨 저감화 제품 생산…독자기술 확보
'나트륨 25% Down' 표기로 차별화 강조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량의 소금에도 짠맛은 그대로인 마법 같은 감자칩이 개발돼 눈길을 끈다. 

 

해태제과는 단 0.5g의 소금만을 넣어 나트륨 함량을 일반 감자칩의 절반 가까이 낮춘 '생생감자칩'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허니버터칩과 더불어 주류인 짠맛 감자칩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0.5g은 굵은 소금 알갱이 10개가 채 안 되는 양이다. 나트륨 저감화 제품으로 인정 받으려면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매출 기준 시중 상위 3개 감자칩 평균보다 나트륨 함량이 25% 이상 낮아야만 한다.

 

생생감자칩의 나트륨 함량은 60g기준 160mg으로 이들 3개 제품보다 28% 가량 적다. 나트륨 저감화 기준을 충족한 국내 최초 제품인 셈이다. 상위 10개 제품 평균과 비교한 나트륨 함량은 40%가 차이 난다. 

 

'라이트' 'Down'등 나트륨 저감화를 의미하는 표기도 법적으로 허용돼 이 제품 패키지엔 '나트륨은 25% Down'으로 차별화를 강조했다.

 

수십 종의 소금 대체제가 나왔지만, 일반 소금에 비해 100배 이상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짭쪼름 한 맛과 감칠맛이 저하되는 한계를 보여 그간 관련한 과자 제품은 전무 하다시피 했다.

 

해태제과는 나트륨이 거의 들어 있지 않은 원료를 조합하고 배합비율을 찾아 내 천연 소금 이상의 염미와 감칠맛을 내게 하는 게 핵심이라며 오랜 노력 끝에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천연조미료'로 불리는 다시마도 특유의 감칠맛에 일조한다. 일반 소금을 대신해 미네랄이 풍부한 다시마에서 직접 추출한 소금과 엑기스를 사용했다. 다시마 추출물을 감자칩에 사용한 것 역시 국내에서 해태가 처음이다. 

 

국내 감자칩 시장은 연간 2200억원 규모다. 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과 함께 이 제품을 내년까지 연 300억원대 제품으로 키운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먹방스타' 개그맨 문세윤이 제품 모델로 나선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고객의 건강을 가장 우선해 국내 최초로 대체재를 적용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제품"이라며 "다른 스낵이나 만두 등 독보적인 기술을 활용해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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