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검색결과 - 전체기사 중 900건의 기사가 검색되었습니다.
상세검색[더구루=김형수 기자] 글로벌 주류기업 페르노리카가 보유한 싱글몰트 위스키 브랜드 '더 글렌리벳'(The Glenlivet)이 창립 200주년 기념 한정판 제품을 론칭하고 마케팅에 박차를 가한다. 오랜 브랜드 유산을 강조한 홍보전을 펼치며 위스키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더 글렌리벳은 올해 창립 200주년을 기념해 한정판 '더 글렌리벳 12년 200주년 에디션'(The Glenlivet 200 Year Anniversary Limited Edition 12-Year-Old)을 론칭했다. 더 글렌리벳의 유산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패키지를 디자인했다. 브랜드 히스토리도 흥미롭다. 더 글렌리벳은 지난 1824년 설립자 조지 스미스(George Smith)가 영국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 지역의 경쟁자들을 제치고 지역 최초로 합법적인 싱글몰트 증류 면허를 취득하면서부터 출발했다. 모방업체들이 기승을 부리자 지난 1884년 법원으로부터 제품 이름 앞에 '단 하나의' 의미를 담은 정관사 'THE(더)'를 붙일 수 있는 상표등록 인증을 받았다. 이에 '더 글렌리벳'(The Glenlivet)’이 됐다. 더 글렌리벳 12년 200주년 에디션은 더 글렌리벳이 보유한 오랜 헤리티지와 독보적인 역사를 강조한 위스키다. 직접 엄선한 특별 위스키 원액을 기반으로 생산된다. 퍼스트 필(100% First-Fill) 아메리칸 오크 캐스크에서 숙성된 원액만을 담아냈다. 배, 오렌지 마멀레이드, 코코넛, 바닐라, 아몬드 등의 팔레트에 감귤, 파인애플, 헤이즐넛 프랄린, 캐러멜 등의 풍미가 어우러진 위스키다. 오크 향이 가미된 부드러운 피니시를 느낄 수 있다. 해당 위스키는 출시 직후 CU의 주류 스마트오더 플랫폼에서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유명 위스키 커뮤니티 내 다수의 구매 인증글이 올라오는 등 위스키 애호가 및 수집가들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더 글렌리벳은 향후 브랜드의 20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싱글몰트 애호가 및 위스키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더 글렌리벳 관계자는 "더 글렌리벳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만큼 브랜드가 자랑하는 완벽한 부드러움과 개성 있는 풍미를 담은 다채로운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면서 "오랜 역사를 지닌 더 글렌리벳 브랜드에게 올해는 과거를 뒤로하고 새롭게 시작되는 미래를 바라보는 기념비적인 한 해가 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Drink Responsibly 경고: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 19세 이상의 법적음주허용 소비자를 위한 컨텐츠입니다.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의 유럽 전기차(EV) 시장 입지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국내외 완성차 업계가 EV 시장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현상)'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을 내세운 니로EV를 통해 정체 탈출을 꾀한다는 각오다. 11일 미국 전기차 전문 매체 클린테크니카(CleanTechnica)에 따르면 현대차 코나EV는 노르웨이에서 2월~4월 석 달간 783대를 판매하며 노르웨이 순수전기차(BEV) 중 판매량 7위를 기록했다. 프랑스에서는 4월 한 달간 695대를 판매, 판매량 10위에 올랐다. 노르웨이에서 니로EV의 월별 판매량은 △2월 216대(5위) △3월 257대 (3위) △4월 310대(9위)를 기록하며 점진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했다. 반면 노르웨이 완성차 시장에서 전체 EV의 점유율은 △2월 92.1% △3월 91.5% △4월 91%로 낮아졌다. 전체적인 EV 시장의 볼륨이 줄었음을 감안했을 때 괄목할 만한 성과다. 2월~4월 노르웨이 BEV 1위는 4434대를 판매한 테슬라의 모델Y였다. 그 뒤로는 △볼보 EX30 1652대 △토요타 BZ4X 1626대 △폭스바겐 ID.버즈(ID.BUZZ) 1296대 △폭스바겐 ID.4 1050대 △MG모터 MG4 790대가 이어졌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는 436대로 아쉬운 14위를 기록했다. 프랑스에서는 톱 10에 랭크되며 눈길을 끌었다. 4월 한 달간 현대차 코나EV는 695대를 팔며 10위를 기록했다. 지난 2월 358대(18위), 3월 635대(15위)를 판매했다. 2월대비 194%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1위, 2위는 푸조 E-208과 E-2008였다. 4월 한 달간 프랑스에서 각각 3185대, 2164대를 판매하며 1, 2위를 차지했다. 3, 4위는 르노의 트윙고(Twingo)와 메가네(Megane)가 각각 1842대와 1630대 판매하며 5위 안에 들었다. 그 밖에 테슬라 모델 Y가 1405대를 판매하며 6위, 모델 3가 652대를 판매하며 11위에 안착했다. 전 세계 전기차(EV) 시장은 현재 '캐즘'을 겪고 있다. 국내외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 규모 축소를 유발했다. 실제로 지난 3월 노르웨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0% 감소한 9750대를 기록했다. 이는 15년 만에 가장 낮은 3월 판매량이다. 프랑스도 전반적인 경제적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부 유럽 국가보다는 나은 상황이다. 현대차·기아는 니로EV를 앞세워 지속해서 현지 수요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세련된 디자인은 물론 가성비를 내세운 SUV 모델을 토대로 현지 수요를 빠르게 확보한다. 현대차는 지난 1월 프랑스에서 전기차 구독 서비스 '모션(MOCEAN)'을 통해 현대차의 전기차 경험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 제고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보 2024 1월 27일 참고 현대차, 佛 전기차 리스 프로그램 가동…'모션' 출범> 한편 2세대 코나EV는 운전자들의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무엇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경험을 보장하는 첨단 기술과 편의 기능도 대거 갖췄다. 특히 이전 모델보다 넉넉한 공간을 자랑한다. 모터 최고 출력은 150kw, 최대 토크는 255.0Nm를 발휘한다. 전륜구동(FF) 방식으로 설계되었으며 고강도 재질로 제작된 경량 바디 구조를 갖추고 있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생성형AI를 활용한 성인 콘텐츠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챗GPT를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가 생성형AI를 활용한 성인 콘텐츠 제작 허용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픈AI는 성인 콘텐츠 제작 허용을 검토하는 것과 동시에 딥페이크를 막기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성인 콘텐츠 또는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부적절한 게시물(Not Safe For Work, NSFW)'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오픈AI가 NSFW를 생성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면 해당 콘텐츠에는 성적인 행위, 노골적인 유혈 표현, 비방과 욕설 등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오픈AI가 지난 2월 텍스트 투 비디오(Text To Video) AI모델 '소라(SORA)'를 공개한 이후 생성형AI를 이용한 성인 콘텐츠 제작에 대한 관심은 이용자들은 물론 포르노 산업계에서도 이슈가 돼 왔다. 다만 오픈AI는 NSFW 생성 허용을 검토하며 유명인의 얼굴을 합성해 제작하는 딥페이크 등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금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생성형AI가 성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소비자가 스스로 포르노를 만드는 '비스포크 시대'가 올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에서는 생성형AI의 성인물 제작 허용이 매우 심각한 윤리적·법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하고 있다. 오픈AI 관계자는 "AI로 생성된 포르노를 만들 의도는 없다"면서 "우리는 딥페이크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안전장치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챗GPT가 기차안에서 두 사람이 성관계를 가지는 스토리를 써달라는 프롬프트에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런 콘텐츠가 창작과정에서 중요할 수 있다. 연령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더구루=진유진 기자] 프랑스 르노가 차세대 전기차에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탑재를 추진합니다. 8일 프랑스 경제지 '레제코(Les Échos)'에 따르면 르노는 조만간 1건 이상의 한국산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차세대 전기차 제조 원가 절감을 위해 삼원계 배터리 대비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LFP 배터리를 선택했습니다. 수주를 따낼 유력 후보 기업으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거론됩니다. 한국 배터리 기업과의 협력설(說)이 제기되며 오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의 신규 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더구루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더구루 인사이트 영상보기 ◇ 상세 기사 中 엔비전에 '퇴짜' 맞은 르노, 한국산 LFP 배터리 탑재 검토...LG엔솔 '유력'
[더구루=정예린 기자] 프랑스 르노가 차세대 전기차에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탑재를 추진한다. 한국 배터리 기업과의 협력설(說)이 제기되며 오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의 신규 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8일 프랑스 경제지 '레제코(Les Échos)'에 따르면 르노는 조만간 최소 1건 이상의 한국산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차세대 전기차 제조 원가 절감을 위해 삼원계 배터리 대비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LFP 배터리를 선택했다. 르노향 수주를 따낼 유력 후보 기업으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거론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10년부터 르노와 파트너십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르노의 간판 전기차 조에(ZOE)와 메간 e비전, 올 뉴 메간 등에 배터리를 공급했다. 르노그룹 고성능 브랜드 '알핀(Alpine)' 전기차 배터리도 책임지고 있다. 당초 르노는 돈독한 '배터리 동맹'을 맺고 있는 중국 엔비전AESC를 통해 LFP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엔비전AESC가 현재 르노에 공급하고 있는 니켈·망간·코발트(NMC) 배터리 생산에 집중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 르노의 제안을 거절하면서 한국 배터리 기업에 기회가 돌아간 것으로 전해진다. 엔비전AESC는 르노 배터리 공급망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두에 공장 설립도 르노의 프랑스 전기차 생산 허브 조성 프로젝트 일환이다. 르노는 프랑스 북부 두에, 모비주, 뤼츠에 있는 3개의 르노 자동차 공장을 하나로 묶어 유럽에서 가장 크고 경쟁력 있는 전기차 생산기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엔비전AESC의 두에 배터리 기가팩토리는 르노의 두에 전기차 공장 인근에 들어선다. 1단계 13억 유로를 투자해 연간 9GWh 규모 생산능력을 구축한다. 3단계에 걸쳐 증설을 추진, 오는 2030년까지 최대 연간 30GWh 규모 용량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본보 2023년 10월 16일 참고 '르노 배터리 셀 제조' 엔비전AESC, 유럽투자은행으로부터 실탄 확보> LFP 배터리 기반 전기차 출시가 현실화될 경우 르노의 배터리 공급 전략에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르노는 작년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잇단 LFP 배터리 채택 선언에도 삼원계 배터리를 고수해왔다. <본보 2023년 11월 7일 참고 르노, LFP 배터리 포기 "부품 합리화에 영향"> 하지만 예상과 달리 더딘 전기차 시장 성장세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LFP 배터리 도입을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보급형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에 따른 수익성 제고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동유럽 자동차 시장 '바로미터'인 루마니아 전기차 시장에서 고속질주하고 있다. 브랜드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과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코나EV 앞세워 현지 수요를 빠르게 확보한 결과, 1분기 폭스바겐과 BMW를 제치고 톱3 브랜드로 거듭났다. 7일 루마니아 도로교통공단(DGPCI)에 따르면 현대차는 1분기(1~3월) 루마니아 전기차 시장에서 총 187대를 판매, 브랜드 판매 순위 '3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와 소형 전기 SUV 모델 코나EV가 활약한 데 따른 성과이다. 이들 모델은 같은 기간 각각 87대와 84대가 판매되며 1분기 현지 베스트셀링전기차 5위와 6위에 나란히 올랐다. 아이오닉6의 경우 16대 판매로 27위를 기록했다. 1위는 다시아가 차지했다. 같은 기간 총 1224대를 판매했다. 테슬라는 1020대로 2위, 폭스바겐과 BMW는 각각 167대와 133대로 4위와 5위에 랭크됐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르노(123대) △메르세데스(115대) △스코다(74대) △볼보(62대) △MG(32대) 순으로 이어졌다. 기아의 경우 같은 기간 총 18대 판매에 그치며 톱10 진입에 실패했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전용 전기차 모델 EV6와 EV9이 각각 11대와 4대, 소형 전기 SUV 모델 니로EV와 쏘울EV가 각각 2대와 1대 판매됐다. 현지 업계는 현대차와 더불어 테슬라, MG, 큐프라 등의 활약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루마니아 운전자들의 취향을 바꾸고 있는 최신 브랜드라는 이유에서다. 이들 브랜드는 현지에서 20년 이상 활동한 자동차 브랜드보다 많은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현지 판매 가격과 제품 성능 등의 영향도 있지만, 마케팅 활동이 수요 확보에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루마니아 전기차 시장이 다채로워지고 있다"며 "올해에는 폭스바겐 ID.6와 로터스 엘레트라, 제네시스 GV60과 G80, 롤스로이스 스펙터 등이 새롭게 등장하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더구루=김형수 기자] 롯데마트가 인도네시아 간다리아(Gandaria)점에 이어 따만수리야(Taman Surya)점에 '그로서리 특화 매장'이라는 한국의 성공 모델을 이식했다. 인도네시아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며 현지 리테일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1일 롯데마트 따만수리야점을 새단장해 열었다. 지난 2013년 따만수리야점을 개점한 지 11년 만에 리뉴얼한 것이다. 롯데마트 따만수리야점은 자카르타 서부 셍카렝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 해당 지역은 자카르타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에서 10km가량 떨어진 곳으로 자카르타 시내로 이어지는 주요 도로가 가깝고 주택이 밀집해 있어 주요 상권으로 꼽힌다. 롯데마트는 롯데마트 따만수리야점을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조성했다. 자체 피자브랜드 치즈앤도우, 커피숍 코페아, 간편식 매장 셰프스카페 등의 매장을 전면에 배치했다. 이들 매장을 통해 떡볶이, 김밥 등 분식과 K-덮밥, 피자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특히 K-푸드 간편식의 경우 국내 개발 레시피에 따라 조리한 음식을 제공해 현지 소비자들이 본고장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구매력이 높은 현지 중상류층 고객과 로컬 M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K-푸드가 인기를 끌자 관련 수요 선점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또 롯데마트 따만수리야점 내 식료품 매장의 비중을 대폭 키우고 초신선·고품질 농축수산물을 선보인다. 빅세일 코너를 비롯해 △홈웨어 코너 △인터내셔널 코너 △롯데 브랜드 존 등을 설치하고 다채로운 상품도 판매한다는 전략이다. 롯데마트의 소싱 역량을 토대로 로컬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킨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점포를 연달아 그로서리 특화 매장으로 리뉴얼 오픈하며 현지 소매 시장 내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지난 1월 롯데마트 간다리아점을 새단장했다. 즉석조리 특화 매장 요리하다 키친을 중심으로 직영 베이커리 풍미소 치즈앤도우 등 간편식 매장을 조성했다. 신선식품 매장의 경우 초신선, 프리미엄 상품을 중점 판매하고 있다. 김태훈 롯데마트 인도네시아 법인장은 롯데마트 간다리아점 재개점 당시 "향후에도 그로서리에 집중한 차세대 매장을 선보여 해외 공략 거점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 사업을 지속 확장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2008년 10월 인도네시아 마크로(Makro) 19개점을 인수하고 현지 시장에 진출했다. 인도네시아의 지역 특색을 적극 반영한 36개의 도매형 매장과 현지 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한 12개의 한국식 소매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엔비전AESC가 미국 전기차(EV) 배터리 공장에 투자 추가를 단행한다. 중장기 생산 계획에 따라 배터리 생산량을 70% 확대하기로 했다. 독일 BMW 등 고객사들의 탄소중립 달성 계획을 염두에 둔 전략적인 행보로 해석된다. [유료기사코드] 21일 업계에 따르면 엔비전AESC는 지난 19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15억 달러(한화 약 2조731억 원)를 추가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중장기 계획에 따라 오는 2027년까지 제 2공장을 완공하고 연간 배터리 생산 능력을 70%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6월 착공한 제1공장의 경우 오는 2026년 가동을 목표로 설립되고 있다. 중국 엔비전그룹의 배터리 자회사인 엔비전AESC는 일본계 중국 대표 배터리 제조 전문기업이다. 지난 2007년 닛산자동차와 NEC코퍼레이션이 합작 투자해 설립했다. 닛산이 배터리 사업에서 손을 떼면서 엔비전그룹이 2018년 인수했다. 일본, 영국, 미국, 중국 등 총 13개국에서 생산시설 및 연구개발(R&D)센터를 운영 중이며, 현재 닛산, 미쓰비시, 르노,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이번 추가 투자로 엔비전AESC가 이곳 배터리 공장에 투자한 금액은 총 31억2100만 달러(약 4조 3141억 원)에 달한다. 2027년 2개 공장 풀가동 시 연간 생산 능력은 50기가와트시(GWh)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기차 100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이다. 엔비전AESC는 이곳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BMW에 공급할 예정이다. 배터리 공장 인근에 위치한 BMW 스파탄버그 공장을 비롯해 BMW 멕시코 공장에도 공급할 계획이다. BMW 외 다른 공급 계획은 따로 밝히지 않았지만, 배터리 생산량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미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다른 고객사에도 대량 납품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엔비전AESC는 미국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배터리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유럽연합(EU)으로부터 프랑스 기가팩토리 설립 프로젝트를 위한 실탄을 확보하는 등 오는 2025년 두에 공장 완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엔비전AESC는 이곳에서 르노향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개시, 유럽 내 주요 배터리 제조사로의 도약을 꾀한다. 두에 공장 설립 계획은 지난 2021년 발표됐다. 당시 르노는 3단계에 걸쳐 증설을 추진, 오는 2030년까지 최대 연간 30GWh 규모 용량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더구루=이진욱 기자] ‘마이크로 전기차’가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인기를 끌고 있다. 실용성과 빈티지 디자인에 힘입어 개성을 중시는 소비자로 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 1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초소형 전기차는 첫 해 768대를 시작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지난해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감소와 차량 종류 부족 등으로 시장 규모가 연간 600대 미만으로 축소됐다. 이와 달리 해외 ‘초소형 전기차’ 시장은 지난 2018년 51만7000대 수준의 시장은 오는 2025년 232만4000대로 연평균 30.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해외 인기 모델로 △시트로엥 아미 원 △피아트 토폴리노 △XEV YOYO △트위지 듀오 등이 꼽힌다. 시트로엥 아미는 지난 2019년 제네바 모터쇼에 첫 등장한 콘셉트 모델 아미 원을 기반으로 한다. ‘실용성’을 내세워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전기차를 표방하고 있다. 최고 시속 45km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출시 4년 동안 약 4만 3000대 이상 판매 되었으며 현재 약 1300만원에 판매 중이다. 이 모델은 현대차에서 초소형 전기차 연구를 위해 구매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피아트 토폴리노는 이탈리아어로 ‘작은 쥐’를 의미한다. 토폴리노는 1936년부터 1955년까지 생산됐던 내연기관 차량을 전기차로 재해석한 모델이다. 시트로엥 아미를 기반으로 외관과 내부를 새롭게 각색해 만들어 박스카 형태를 띄고 있다. 이 모델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에서 월 6만원의 구독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XEV YOYO는 △바퀴 △섀시 △시트 △유리 등을 제외한 57개 부품을 3D 프린팅을 이용해 제작됐다. 충전 방식도 X체인지(Xchange)시스템을 적용해 이탈리아 ENI 주유소에서 배터리를 교체 할 수 있다. 이 모델은 1만 5000달러 한화 약 2000만원에 판매 중이다. 국내서도 판매됐던 르노의 트위지는 ‘트위지 듀오’로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이전 모델을 개선한 트위지는 △디지털 계기판 △스피커 △무선 충전 거치대 △C타입 및 USB 충전단자를 포함한 붐박스 스타일 대시보드 △열선 시트 △공기 순환 기능 △블루투스 등이 추가됐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도 기존 70km에서 140km로 2배 늘어났다. 2025년 판매 예정이다. ◇ 더구루 부럽템 영상보기 ◇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1분기 유럽 시장에서 '4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연말 순위를 유지했으나 홀로 역성장했다. 특히 일본 토요타(렉서스 포함)가 BMW를 제치고 5위에 올라 현대차를 위협하고 있다. 19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1분기(1∼3월) 유럽 시장에서 총 27만8432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28만2169대) 대비 1.3% 감소한 수치이다. 시장 점유율은 전년(8.7%)보다 0.5%포인트 하락한 8.2%로 집계됐으며 제조사 그룹별 판매 순위는 4위를 기록했다. 유럽연합(EU) 회원국 27개와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소속 아이슬란드와 노르웨이, 리히텐슈타인, 스위스 등 4개국과 영국 판매를 합산한 결과다. 1분기 유럽 시장 전체 규모는 전년 대비 4.9% 늘어난 339만5049대였다. 단일 브랜드 기준 현대차는 같은 기간 전년(13만3598대) 대비 1.3% 증가한 13만5281대, 기아는 전년(14만8571대) 대비 3.6% 감소한 14만3151대를 판매했다. 시장 점유율은 각각 4.0%와 4.2%로 전년 대비 각각 0.1% 포인트와 0.4% 포인트 하락했다. 1위는 폭스바겐그룹이 차지했다. 같은 기간 총 82만7568대를 판매했다. 스텔란티스는 59만8167대로 2위, 르노그룹은 31만3194대로 3위에 올랐다. 토요타그룹은 26만1707대로 현대차그룹에 이어 5위에 랭크됐다. 현대차그룹과 토요타 판매 격차는 1만6725대로 집계됐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BMW그룹(23만4622대) △메르세데스-벤츠(17만2957대) △포드(11만6538대) △닛산(10만3259대) △볼보(9만2142대) 순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그룹은 유럽 공략을 강화, 연말 르노그룹을 추월한다는 각오이다. 다만 '빅4' 가운데 홀로 역성장했다는 점에서 현지 판매 전략 수정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토요타가 현대차그룹을 맹추격하고 있어 한일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독일 애프터서비스(A/S) 강화를 위한 전문가를 영입했다. 글로벌 시장 추세에 따른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앤스 우베 디에츠(Jens Uwe Dietz) 전 포르쉐 유럽 지역 애프터서비스 관리 총괄은 지난 1일부터 현대차 독일판매법인(Hyundai Motor Deutschland GmbH, HMDG) 애프터서비스 총괄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현대차 브랜드 비전에 공감해 영입 제안 러브콜을 수락했다. 전임자인 칼 헬(Karl Hell)은 인수인계를 끝으로 은퇴를 결정했다. 지난 2007년부터 18년 동안 HMDG 애프터서비스 분야를 이끌어 온 그는 2022년 현대차를 4년 연속 독일 정비 서비스 최우수상에 선정되는 데 기여한 인물이다. 당시 현대차는 현지 브랜드 신뢰도와 이미지, 서비스 등을 포함한 종합 만족도에서 최고점을 받으며 눈길을 끌었었다. <본보 2022년 11월 6일 참고 현대차, 독일 정비서비스 최우수상 수상…4년 연속> 앤스 우베 디에츠 신임 총괄은 올해 54세로 자동차 산업에서 수십 년간 몸담은 전문가이다. 1998년 르노를 시작으로 자동차 산업에 뛰어든 그는 지난 2001년 포르쉐에 입사해 2008년부터 애프터서비스 분야에서 다양한 노하우를 쌓았다. 그는 글로벌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시장 추세에 따라 맞춤형 전략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현지 딜러 네트워크와 함께 현재 겪고 있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하나씩 풀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독일 시장에서 총 18만970대를 판매했다. 단일 브랜드 기준 현대차는 전년 대비 1.2% 확대된 10만6381대를 판매, 시장 점유율 3.7%를 기록했고, 기아는 전년 대비 2.0% 소폭 감소한 7만4589대를 판매, 점유율 2.6%를 나타냈다. 브랜드별 판매 순위는 각각 9위와 11위에 랭크됐다.
[더구루=오소영 기자] 세르비아 정부가 헝가리 원전에 지분 투자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전력 수요를 충족하려면 최대한 많은 원전을 구축해야 하나 자금 조달과 건설 역량에 한계가 있다고 인정했다. 신규 원전 설립보다 지분 인수가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봤다. [유료기사코드] 13일 헝가리 인덱스 등 외신에 따르면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은 "팍스 원전 지분을 인수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팍스 원전은 헝가리 내 유일한 원전이다. 헝가리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남쪽으로 약 100㎞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러시아의 VVER-440 원자로 4기(각 500㎿)로 구성되며 1982~1987년 가동을 시작했다. 헝가리 총 전력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한다. 헝가리 정부의 수명 연장으로 2050년대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세르비아가 팍스 원전에 관심을 보이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있다. 부치치 대통령은 "핵폐기물, 핵융합이나 핵분열이 무엇인지 모른다"며 "그것은 내 일이 아니지만 시민의 이익을 위해 전력을 확보하는 것은 나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은 원전 건설"이라면서도 "(하지만) 자체적으로 건설할 자금이 부족하고 필요한 지식도 없다"며 지분 인수를 택한 배경을 설명했다. 세르비아는 현재 원전이 없다. 유고슬라비아연방공화국 시절 원전 2기를 지으려 했으나 1986년 인접국 우크라이나에서 터진 체르노빌 원전 사고 여파로 중단했다. 유고슬라비아는 당시 모든 원전 건설을 잠정 중단한다는 법률을 발효했었다. 세르비아는 석탄화력에 의존했다. 전체 전력 발전의 약 70%를 석탄화력 발전소에서 생산했다. 하지만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자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고 전력 수급의 안전성을 꾀하며 원전이 석탄화력을 대체할 에너지원으로 부상하고 있다. 부치치 대통령은 지난 2021년 11월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 팍스2 원전 지분 10~12%를 사는 방안을 논의했었다. 러시아 로사톰과 협력해 원전 건설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호주 '벌칸에너지리소스(Vulcan Energy Resources, 이하 벌칸에너지)'가 독일에서 진행중인 리튬 프로젝트가 생산을 개시했다. 염화리튬을 배터리 등급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해 LG에너지솔루션 등 글로벌 고객사에 납품한다는 계획이다. [유료기사코드] 13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크리스 모레노 벌칸에너지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이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독일 추출 공장에서 염화리튬 생산을 시작했다"며 "이는 최초의 독일 현지 생산 자원"이라고 밝혔다. 벌칸에너지는 독일 남서부 라인강 어퍼 라인 그라벤(Upper Rhine Graben) 지역에서 리튬 추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지열발전소와 지하 염호를 연계해 리튬 원료를 얻고 인근 라인란트팔츠주 남부 란다우에 위치한 추출 시설로 옮겨 염화리튬을 생산한다. 벌칸에너지는 작년 '리튬 추출 최적화 공장(Lithium Extraction Optimisation Plant)'을 준공했다. <본보 2023년 11월 24일 참고 'LG엔솔 공급파트너' 벌칸, 독일 란다우에 리튬 추출 최적화 공장 개설> 염화리튬은 프랑크푸르트 회흐스트 지역에 건설 예정인 정제 시설 '중앙 리튬 전기분해 최적화 공장(Central Lithium Electrolysis Optimisation Plant)'으로 보내진다. 이 곳에서 전기차 배터리 원재료인 수산화리튬으로 변환된다. 벌칸에너지는 오는 2026년 말 정제 공장을 풀가동한다는 목표다. 연간 2만4000톤(t)의 수산화리튬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이는 전기차 50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이다. 정제 공장에서 만들어진 수산화리튬은 유럽에 거점을 둔 LG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해 폭스바겐, 르노, 스텔란티스, 유미코아 등 글로벌 완성차·배터리·소재 기업에 공급된다. 초기 5~6년 간의 생산량은 대부분 주문이 마감됐다. LG에너지솔루션과는 지난 2022년 계약을 맺었다.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수산화리튬 4만5000t을 공급키로 했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와 일본 토요타 간 인도 시장 '톱5' 경쟁이 치열하다. 지난달 토요타에 3000여대 차이로 5위 타이틀을 넘겨준 기아는 인도 2.0 전략을 토대로 맹추격에 나서고 있다. 9일 인도자동차판매협회(FADA)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달 인도 시장에서 총 2만1400대(내수 판매 기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2만1501대) 대비 0.47% 소폭 감소한 수치이다. 시장 점유율은 전년(6.40%) 대비 0.61%포인트 감소한 5.79%로 집계됐다. 브랜드별 월간 판매 순위는 6위를 기록했다. 5위인 토요타와의 판매 격차는 3719대로 아쉽게 '톱5' 진입에 실패했다. 토요타는 같은 달 전년(1만8670대) 대비 34.54% 두 자릿수 성장한 2만5119대를 판매했다. 점유율은 6.80%로 나타났다. 1위는 마루티스즈키가 차지했다. 총 15만2718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53001대로 2위, 타타모터스는 5만105대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마힌드라가 4만631대로 4위에 이름을 올렸다. 7위부터 10위까지는 △혼다(7071대) △MG(4648대) △르노(4225대) △폭스바겐(3529대) 순으로 집계됐다. 기아는 현지 인기 모델 쏘넷을 앞세워 판매량을 지속해서 확대, 토요타를 제치고 월간 판매 '톱5' 목록에 이름을 올리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인도 2.0 전략을 토대로 인증 중고차 판매 네트워크 강화와 함께 현지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쇼룸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일단 기아는 연말까지 현지 쇼룸을 700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현재 기아는 인도 내 236개 도시에 총 522개 쇼룸을 운영하고 있으며, 쇼룸이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해 공백을 메우고 있다. <본보 2024년 4월 1일 참고 기아, 인도 쇼룸 ‘522개→700개’ 고객 접점 확장> 인증 중고차 판매 네트워크는 연말 100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현재 인증 종고차 판매를 실시하는 매장은 59개이다. 한편 기아는 이달부터 △쏘넷 △카렌스 △셀토스 등 현지 인기 모델 3종에 대한 가격을 최대 3% 인상했다. 자동차 부품 가격 상승과 인플레이션, 공급망 정비 등 비용 증가를 상쇄하기 위한 조치이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가 1분기 스페인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 '톱5'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기아는 지난달 2위에 올라 향후 판매는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7일 스페인 자동차딜러협회(Faconauto)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1분기(1~3월) 스페인 시장에서 총 1만3572대를 판매, 1분기 브랜드 판매 순위 5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의 경우 4892대를 판매, 월간 판매 순위 2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1분기 1만2765대를 판매하며 9위에 랭크됐다. 3월의 경우 6위(3891대)를 차지했다. 1위는 토요타가 차지했다. 같은 기간 총 2만4181대를 판매했다. 푸조는 1만6737대로 2위, 르노는 1만6703대로 3위에 올랐다. 이어 폭스바겐은 1만4865대로 4위에 이름을 올렸다. 6위부터 8위는 △벤츠(!만3425대) △시트로엥(1만3163대) △세아트(1만2976대), 10위는 △다시아(1만555대) 순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기아는 i20와 리오 등 현지 인기 모델을 앞세워 현지 수요를 지속해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들 모델은 스페인에서 판매되는 가솔린 사용 차량 중 가장 고장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지며 현지 운전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현지 입지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양사는 지난 1월 스페인 소비자보호협회(OCU)가 진행한 자동차 브랜드 신뢰도 평가에서도 호평을 받으며 상위권에 랭크됐다. 100점 만점 기준 기아는 89점을 획득해 5위, 현대차는 87점을 받아 7위를 기록했다. 현지 소비자들의 참고서 역할을 하는 OCU가 자동차 브랜드 신뢰도 순위를 발표한 만큼 이번 조사 결과는 올해 판매량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OCU는 비영리기관으로 스페인에서 가장 오래된 소비자 단체 중 하나이다. 30만 명 이상 회원이 소비자의 이익 증진을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자동차 브랜드 신뢰도 평가의 경우 매년 초 발표되며 전년 활동을 기준으로 점수를 따져 순위를 매긴다.
[더구루=김형수 기자] 글로벌 주류기업 페르노리카가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BCSD)에 가입했다. ESG 경영의 모범을 보이며 지속가능한 경영 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는 행보로 풀이된다. 이번 WBCSD 가입으로 지속가능 경영에 박차를 가하며 전세계에 모범을 보인다는 방침이다. [유료기사코드] 4일 WBCSD에 따르면 페르노리카는 신규 회원사로 WBCSD에 가입했다. WBCSD는 지난 1995년 설립됐다. 경제, 환경, 사회 등의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침과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대륙을 돌며 총회를 개최하며 회원사간 의견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아마존, 애플, 카길, 시스코, 구글, 혼다, IBM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기업 225곳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다이앤 홀도프(Diane Holdorf) WBCSD 수석부사장은 "신규 회원사 페르노리카를 환영한다"면서 "페르노리카와의 협력을 토대로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페르노리카는 △환경보전 △인간 존중 △자원 선순환 △책임있는 호스팅 등에 중점을 두고 지속가능 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생물 다양성 보존·기후변화 대응, 모든 사람들의 다양성 존중·공정한 기업 문화 확립, 폐기물 발생량 최소화, 알코올 오남용 방지·책임 있는 음주 문화 확산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페르노리카는 UN의 지속가능개발 목표(SDGs)를 토대로 이같은 지속가능 경영 로드맵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UN 지속가능개발 목표는 지난 2015년 UN에 의해 채택됐다.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평화와 번영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발을 통해 사회, 경제, 환경적 지속가능성이 균형있게 조정돼야 한다는 인식이 반영돼 있다. 마리아 피아 데 카로(Maria Pia de Caro) 페르노키라 통합운영·지속가능성 부문 수석부사장은 "WBCSD에 합류해 긍정적 변화를 위한 혁신을 추진하는 데 일조할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협력 강화와 모범 사례 공유는 지속가능성 경영 문화 확산을 통해 의미있는 변화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더구루=김형수 기자]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서울 강남구 소재 바(Bar) 장생건강원과 손잡고 책임음주 캠페인을 펼치며 음주 문화 개선에 앞장섰다. 올바른 음주 관련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며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지난 1월22일부터 2월17일까지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영동시장 안에 있는 장생건강원과 협력해 책임음주 캠페인 '드링크 모어 워터'(Drink More Water)을 진행했다. 장생건강원은 파크하얏트 '팀버 하우스', JW 메리어트 동대문 '더 그리핀', JW 메리어트 서울 '모보 바' 등에서 헤드바텐더를 지낸 서정현 대표가 지난 2019년 오픈했다. 건강원 콘셉트를 내세운 바로 각종 허브와 한약재 등 한국적 재료를 활용한 특색 있는 칵테일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서 대표는 주류 판매 확대에 집중하기 보다 고객들이 적당한 음주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가도록 하는 것이 소비자들과의 지속가능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캠페인 동참을 결정했다. 서 대표는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지속가능한 바텐딩'(Bar World of Tomorrow) 교육 프로그램의 메인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장생건강원에서는 음주를 자제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논알코올 메뉴 10여종을 선보이고 있다. 또 매장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헛개수를 끓여 만든 물을 제공하고 있다. 술을 마시면서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실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또 바를 찾은 고객들에게 '먹고, 쉬고, 수분충전'으로 요약되는 책임음주 수칙을 설명하며 책임감 있는 음주 실천의 중요성을 전달했다. 수분 섭취 권장은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기획한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의 골자다. 술을 마시면서 물을 충분히 마시면 탈수 예방, 알콜 분해 및 배출 등에 도움이 된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지난해부터 드링크 모어 워터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과도한 음주를 예방하고 책임감 있는 음주를 장려하기 위해 기획한 캠페인이다. 올해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캠페인을 전개하며 국내 책임 음주 문화 정착에 앞장섰다. 서 대표는 "가장 한국적인 칵테일을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바로 발돋움하고자 한다"면서 "책임음주의 권장을 통해 음주를 선택하신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전했다.
[더구루=한아름 기자] 지피클럽 창업주 김정웅 대표가 '세계 부호 3000'에 이름을 올렸다. ‘JM솔루션’ 화장품으로 유명한 지피클럽은 화장품 사업으로 국내외 명성을 얻었다. 자체 브랜드로 중국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대기업도 힘든 시장을 뚫은 것이다. 3일(현지시간) 포브스가 발표한 2024년 세계 억만장자 순위에서 김정웅 지피클럽 대표는 자산 11억달러로 2545위를 차지했다. 지피클럽은 국내 9번째 '유니콘' 신화를 썼다. 벤처·스타트업 업계에서는 기업 가치 1조원 이상을 지닌 기업을 ‘유니콘’이라고 부른다. 회사명 지피는 '게임 파라다이스'(Game Paradise)의 약자다. 2003년부터 중국에서 게임기 도소매 유통회사를 운영하다 2013년 국내 화장품 브랜드 토니모리와 유통 계약을 맺으면서 뷰티 사업에 뛰어들었다. 2016년 중국에 자체 화장품 브랜드 JM솔루션을 론칭하며 '액티브 젤리피쉬 바이탈 마스크' '꿀광로얄 프로폴리스 마스크' 등을 히트시켰다. 마스크는 중국 출시 2년 만인 2018년 기준 10억개 이상 팔려나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900%, 3000% 이상 증가했다. 지피클럽의 가치를 일찌감치 알아본 글로벌 투자회사 골드만삭스는 같은 해 10월 지피클럽 지분 5%에 해당하는 750억원을 투자하기도 했다. 한편 버나드 아르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회장이 자산 2330억달러로, 세계 최고 부호 자리를 차지했다. 그의 뒤를 이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1950억달러),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립자(1940억달러)가 2위, 3위를 각각 차지했다.
[더구루=한아름 기자]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가 세계 부호 순위에 처음으로 진입했다. 연구원 출신으로 신약개발에 매진했던 박 대표의 뚝심이 결국 빛을 발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포브스가 발표한 2024년 세계 억만장자 순위에서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는 자산 15억달러로 2046위에 이름을 올렸다. 박 대표는 국내 바이오기업인 기준으로 서정진 명예회장(73억달러·364위)의 뒤를 이어 두 번째다. 박 대표는 국내 제약바이오업계 주식부자에도 등극했다. 알테오젠의 기술력이 시장의 호평을 받으면서 주가가 급등한 여파다. 수십년간 연구에 매진,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창업신화를 일궈냈다는 점에서 업계에 주는 의미가 크다. 앞서 알테오젠이 지난 2월 머크와 맺었던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원천 기술 'ALT-B4' 기술수출 계약을 비독점에서 독점 계약으로 변경했다. ALT-B4는 피부 내 히알루론산층에 통로를 만들어 항체의약품을 정맥주사가 아닌 피하주사로 투약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번 계약 변경에 따른 계약금 2000만달러(약 266억원)를 받는다. 머크의 제품 허가 및 판매 등과 관련된 조건 성취 시 최대 4320만달러(약 5750억원)의 추가 마일스톤(단계적 기술료) 금액과 더불어 마지막 마일스톤 달성 이후 순매출에 따른 로열티도 지급받게 된다. 한편 버나드 아르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회장이 자산 2330억달러로, 세계 최고 부호 자리를 차지했다. 그의 뒤를 이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1950억달러),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립자(1940억달러)가 2위, 3위를 각각 차지했다.
[더구루=한아름 기자]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이 세계 부호 순위에서 364위를 차지했다. 국내 기준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뒤를 이었다. 3일(현지시간) 포브스가 발표한 2024년 세계 억만장자 순위에서 서 명예회장은 자산 73억달러로 364위를 차지했다. 그의 지난해 순위는 455위(57억달러)였다. 한국인 부호로는 지난해보다 1단계 올랐다.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이 순위에서 밀려나면서 이재용 회장(115억달러)의 뒤를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 명예회장의 주식 재산은 지난 1분기 1조1138억원 이상으로 집계됐다. 그는 셀트리온그룹 지주사인 셀트리온홀딩스 지분 98.13%를 보유하고 있다.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개발 기업 셀트리온이 최근 바이오시밀러 최대 시장인 미국에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20㎎와 램시마 자가주사제형(SC) '짐펜트라'(성분명 인플릭시맙)를 출시하면서 주가 상승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휴미라 미국 시장 규모는 지난 2022년 22조원이다. 짐펜트라가 주력하는 염증성 장질환(IBD) 시장 규모는 12조8000억원이다. 한편 버나드 아르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회장이 자산 2330억 달러로, 세계 최고 부호 자리를 차지했다. 그의 뒤를 이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1950억달러),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립자(1940억달러)가 2위, 3위를 각각 차지했다.
[더구루=진유진 기자] 캐나다 원전기업 테레스트리얼 에너지(Terrestrial Energy)가 글로벌 통합 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과 산업 시설과 대형 데이터 센터에 무공해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테레스트리얼의 통합용융염원자로(IMSR®) 구축에 협력한다. 테레스트리얼과 파트너십을 맺은 DL이앤씨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료기사코드] 15일 업계에 따르면 테레스트리얼과 슈나이더는 지난달 안정적이고 저렴한 탄소 배출제로 기저부하 공급을 원하는 고에너지 사용자와 상업적 기회를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수소, 암모니아, 알루미늄, 철강 생산과 같은 광범위한 산업 공정을 운영하는 많은 중공업과 데이터 센터 운영자가 직면한 주요 에너지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슈나이더의 시스템이 에너지 관리를 자동화·최적화해 성능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고객의 상업적·지속 가능성 목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IMSR은 소형원전의 하나이자 '4세대 원자로'로 불리는 혁신 기술이다. 핵연료가 냉각재에 녹아있는 형태로 '액체연료 원자로'라고도 불린다. 냉각
[더구루=오소영 기자] 캐나다 온타리오발전(Ontario Power Generation, 이하 OPG)이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과 일본 히타치(日立)제작소의 합작사 'GE히타치뉴클리어에너지(이하 GE히타치)'의 소형모듈원자로(SMR) 'BWXR-300'을 내년 착공한다. 2028년까지 첫 호기를 완공하고 2030년대 중반 남은 호기도 모두 건설한다. [유료기사코드] 15일 OPG에 따르면 이 회사는 내년 온타리오주에 GE히타치의 'BWRX-300' 4기 건설을 시작한다. 지난해 캐나다 대형 건설사 에이컨(Aecon) 그룹, 현지 엔지니어링 회사 SNC-라발린과 SMR 건설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달 캐나다 원자력안전위원회(CNSC)로부터 BWRX-300의 경쟁력도 인정받았다. 굴착 작업을 포함한 부지 준비 단계로 전환하고 규제 기관과 주주의 남은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OPG는 향후 승인 절차를 마무리해 총 1200㎿ 규모인 4기의 SMR을 건설할 계획이다. 2028년까지 1호기 건설을 완료하고 이듬해 가동을 시작한다. 남은 호기도 3034~2036년 상업운전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4기를 통해 약 120만 가구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한다는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