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미얀마 사업 투트랙 가닥…강판 '스톱'·가스전 '고'

포스코인터, 시추 장비 추가 투입…가스전 개발 예정대로 진행
'군부 자금줄 논란' 포스코강판, 컬러 강판 사업 재검토

 

[더구루=길소연 기자] 포스코그룹이 군사 쿠데타 등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미얀마 사업 전략을 투트랙으로 진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군부 정권 돈줄 논란이 불거진 강판 사업은 재검토하고, 가스전 사업은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가스전 사업을 위해 시추 장비를 추가 투입하는 등 사업 진행 의지를 드러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이하 포스코인터)은 미얀마 쉐 가스전 사업을 위해 제2의 심해 시추기를 동원한다. 포스코가 이미 시추 장비는 갖추고 있지만, 추가 장비를 투입해 더 많은 가스전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추가된 장비는 오는 20일에 도착해 시추 작업에 투입된다. 미얀마 군부 논란 의혹에 선을 긋던 포스코인터는 이번 장비를 추가함으로써 가스전 개발 사업을 예정대로 진행한다. 

 

그동안 포스코인터 측은 미얀마 국영기업이 지분 투자를 했을 뿐 군부에 자금이 들어 가지는 않는다고 억울한 입장을 전해왔다. 

 

포스코인터는 현재 미얀마 가스전의 쉐(Shwe), 미야(Mya) 2개 해상 가스전에서 가스를 생산해 중국과 미얀마에 판매중이다. 2004년 쉐, 2005년 쉐퓨, 2006년 미야 가스전을 발견했다. 미얀마는 가스전에서 나오는 쉐일가스를 주로 중국에 팔아서 연간 3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다. <본보 2021년 3월 11일 참고 미얀마 반중 시위 확산…포스코인터 불똥 튀나>
 

미얀마 가스전 사업 관련 지분 51%는 포스코인터가 갖고 있고, 미얀마국영석유회사(MOGE)가 15%를 보유 중이다. 나머지 지분은 인도국영석유회사(ONGC), 인도국영가스회사(GAIL), 한국가스공사 등이 각각 보유하고 있다.

 

포스코인터가 미얀마 가스전 사업을 강행하는 동안 군부정권 자금 조달 논란 의혹이 제기된 포스코강판은 컬러강판 사업 철수 등 사업 재검토에 나섰다. 논란이 거세지자 포스코강판이 사업 전면 재검토에 돌입했고, 손을 잡은 MEHL와는 관계 청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컬러강판 사업은 포스코강판이 지분 70%를 출자해 설립한 '미얀마 포스코C&C'가 사업 주체다. 지분 30%는 미얀마이코노믹홀딩스(MEHL)가 갖고 있다. MEHL는 미얀마 군부 정권이 운영하는 곳으로 미국의 제재 대상 4곳에 포함된다.

 

포스코강판 관계자는 "MEHL와 사업 관계 재조정에 나섰다"며 "강판 사업과 관련해 지분 인수, 파트너사 교체 등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글로벌 기업들은 미얀마 군부와 연계된 합작 투자에 발을 빼며 사업을 철수하고 있다. 게임용 주변기기 제조사 레이저의 공동 창업자 림 칼링이 미얀마 군부와 연계된 기업의 지분을 처분하기로 했다. 일본 기린 홀딩스와 태국 부동산 개발사 아미타도 미얀마 투자를 재고한다. <본보 2021년 2월 15일 참고 미얀마 합작사업 잇단 철수…포스코 선택은>
 

미얀마는 쿠데타 발발 후 9일 기준으로 누적 사망자 수는 600명 이상으로 집계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