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일자리협회장 "美 정부, 포스코·퓨어셀에너지 소송 개입해야"

-미국 보수 매체 기고
-포스코에너지에 협상 강요 주문…철강 추가 관세 검토 요청
-FCE 제공 설비 결함…포스코, 가압류 신청

 

[더구루=오소영 기자] 전미일자리협회가 포스코에너지와 미국 퓨어셀에너지(FCE)의 소송에서 현지 정부의 개입을 촉구했다.

 

데니스 블랙(Dennis Black) 전미일자리협회(American Jobs Alliance)장은 지난 5일 미국 보수 매체 아메리칸 그레이트니스(American Greatness)에서 "미국 정부가 포스코에너지와 FCE의 법정 분쟁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블랙 협회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무역 관리들은 포스코에너지가 FCE와 계약 협상에 나서도록 주문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포스코 철강 제품에 대한 추가 처벌(반덤핑 관세)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미일자리협회가 포스코에너지에 대한 현지 정부의 압박을 요구하면서 소송의 향방에 이목이 집중된다. 미국 정부의 개입에 따라 양측이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포스코에너지는 FCE와 2016년 경북 포항에 준공된 연료전지와 관련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다. 포스코에너지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연료전지 부실로 입은 손해에 대해 채권 보전을 위한 가압류를 신청했다.

 

이 회사는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안정화 장치에서 문제가 발생해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안정화 장치는 FCE가 설계하고 부품을 제공했다.

 

포스코에너지는 FCE와 공동 조사단을 꾸려 97개의 문제점을 찾아냈다. FCE에 해결을 요청했으나 회사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자 결국 소송을 냈다.

 

양사는 연료전지 기술 이전 과정에서도 삐걱거렸었다. FCE는 2세대 연료전지인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MCFC)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포스코에너지는 FCE와 양해각서(MOU)를 맺고 기술 이전을 추진했으나 제이슨 퓨 FCE 최고경영자(CEO)가 작년 말 방한해 MOU 백지화를 주장했다. FCE가 말을 바꾸면서 포스코에너지의 연료전지 사업에도 차질을 빚었다.

 

포스코에너지는 2007년 FCE에서 기술을 이전받아 국산화를 이루며 연료전지 사업을 키워왔다. 2008년 주변보조기기(BOP), 2011년 스택, 2015년 셀 제조공장을 차례로 준공했다. 작년 11월에는 자회사 한국퓨얼셀을 세우고 연료전지 사업을 강화해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