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인도네시아 반조립 생산 ‘초읽기’…당국 계획신고서 제출

현지 생산 위한 생산라인도 낙점…옛 닛산 조립공장 유력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 인도네시아 반조립(CKD) 생산이 가시권이다. 현지 당국에 차량 생산 계획 신고서를 제출한 데 이어 CKD 생산을 위한 생산라인도 확보했다. 

 

16일 기아 인도네시아 딜러 '크레타 인도 아르타'(Kreta Indo Artha·이하 KIA)와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최근 인도네시아 산업부에 차량 생산 계획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 같은 내용은 아리오 소헤르오(Ario Soerjo) KIA 마케팅 총괄의 통해 알려졌다. 인도네시아 경제 지원과 일자리 창출 효과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만큼 무난하게 통과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KIA는 지난 2019년부터 현지에서 기아 관련 사업을 도맡아 운영하고 있는 현지 재계 서열 2위 살림그룹 자동차 판매 계열사 인도모빌 산하 딜러사다. 기아와 동일한 이니셜을 갖고 있다.

 

이와 함께 기아는 현지 생산을 위한 공장도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모빌의 기존 자동차 조립공장을 리뉴얼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인도모빌 그룹이 보유한 조립공장은 3곳이며, 이곳을 놓고 저울질을 하고 있다. 특히 과거 닛산 조립 공장을 눈여겨 보고 있다. 기존 설비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가능한 빨리 조립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이곳 공장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CKD는 자동차 부품을 목적지에서 조립해 완성품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통상 개발도상국에 자동차를 수출할 때 사용된다. 수출국 입장에서는 완성품 수출보다 관세가 낮고 현지의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개도국의 경우에는 완성품 수입보다 CKD 방식이 자국 공업화 발전 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있다. 또 현지 운전자의 선호도에 따라 맞춤형 생산도 가능하다.

 

현지 생산에 따른 기아 브랜드 현지 이미지와 인지도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 기아에 앞서 현지 생산을 추진한 현대자동차와 함께 현지 시장 입지를 확대, 일본차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일본차는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말레이시아·태국·필리핀·베트남·싱가포르 등 아세안 주요 6개국에서 판매량 263만대(점유율 75%)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초 준공한 인도네시아 완성차 공장에서 해외 전략 차종인 '크레타'와 싼타페 등의 주변국 수출을 위해 CDK 생산을 병행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