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시위 확산…"금융·물류 시스템 마비 장기화 우려"

중앙은행·현지 은행 영업 중단…중계은행 미얀마 송금 거부
물류 관련 공무원·노동자 시위 참여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얀마 군부 쿠테타에 반발하는 시위가 거세지면서 현지 금융·물류 시스템이 마비됐다. 정치적 불안 지속과 국제 사회의 압박으로 당분간 정상화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현지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7일 코트라 미얀마 양곤무역관이 작성한 '미얀마 비상사태 이후 금융 및 물류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 쿠테타 이후 시민 불복종 운동이 확산하면서 지난 24일(현지시간) 현재 중앙은행과 현지 은행이 영업을 전면 중단했다.

 

은행간 거래가 불가능한 상황이며, 이에 따라 시중 유동성이 급감해 환전, 송금, 인출 등 기본적인 은행 업무가 중단됐다. 또 지난 11일부터 미국의 경제 제재가 실시되면서 싱가포르, 홍콩 등 해외 주요 중계은행이 미얀마 송금을 거부하고 있어 해외 거래의 어려움도 커졌다.

 

이와 함께 은행의 고객확인(KYC) 절차가 강화되면서 금융 거래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고객확인 절차가 강화되면 해당 기업과 대표 등은 물론 경우에 따라 지배구조, 가족 등의 정보도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기업·개인의 신용정보 확보가 어려운 미얀마에는 해당 과정이 길고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는 "미국의 경제 제재 실시로 일부 중계은행이 미얀마 송금을 거절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 기업의 투자 진출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며 "중계은행을 통한 달러 송금을 피하고, 현지 진출은행과 동일한 국내 은행에서 송금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거래 기업, 주주 등이 특별 지정 제재 대상과 관련돼 있는지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물류 시스템 역시 현재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다. 수출입 물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해상운송의 경우 관세청, 항만청, 화물관리국 근로자 대부분이 시위에 참여해 관련 업무가 마비됐다.

 

또 컨테이너 연대가 파업에 동참하면서 컨테이너 관련 업무와 배차가 거의 중단됐다. 관세사 협회 또한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 서류·통관 업무가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로 인해 다수의 컨테이너가 컨테이너 야드에 계류 중이며, 그에 따른 체선료와 장비 사용료가 누적될 우려가 있다.

 

코트라는 "쿠데타로 인한 정치적 불안이 지속되고 미국 등 국제사회의 압박과 경제 제재가 확대된다면 향후 미얀마 수출입 물류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