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美 증권위, 부패방지법 위반 조사 진행"…구현모호 출범 후 최대시련

K재단·미르재단 후원, 광고 몰아주기, 상품권 깡 문제 등 조사

 

[더구루=오소영 기자] KT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쪼개기 후원 혐의 등에 관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조사를 받는다. 국내외에서 잇단 사법 리스크에 휘말리며 구현모 사장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 4월 29일 미국 SEC에 제출한 2019년 사업보고서에서 "해외 부패방지법(FCPA)을 준수했는지 여부에 관해 SEC의 조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KT는 뉴욕 증시에 상장돼 있어 매년 사업보고서를 SEC에 제출해야 한다.

 

조사 내용은 △K재단·미르재단에 각각 11억원, 7억원을 출연한 사실 △최순실씨 요청으로 측근인 이동수씨 등을 채용한 사실 △최씨의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원어치 일감을 준 사실 등이다.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1억원을 기부하도록 압박한 사건과 전직 정치인 등에게 자문료를 주고 로비에 활용했다는 의혹도 포함됐다.

 

SEC는 이른바 '상품권 깡(할인판매)' 사건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KT는 지난 2014년 5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산 후 되팔아 현금화하는 상품권 깡으로 비자금 11억여원을 조성한 혐의를 받아왔다. 4억3790만원을 19·20대 국회의원 등 정치인 99명에게 준 것으로 알려졌다.

 

SEC가 조사에 착수하면서 KT는 천문학적인 벌금을 낼 위기에 놓였다. 2008년 뇌물 스캔들에 휘말린 독일 지멘스는 8억 달러(약 9500억원)의 벌금을 미국 법원에 부과했다. 브라질 건설업체 2곳도 공무원에 뇌물을 준 혐의로 35억 달러(약 4조2000억원)의 벌금을 냈다.

 

KT는 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여러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6월 KT의 공공분야 전용회선 입찰담합 사건 관련 증거 확보를 위해 광화문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황창규 전 회장과 구 사장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의 수사선상에 있다. 경찰은 작년 1월 황 전 회장과 KT 전·현직 임원 7명, KT 법인을 기소 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한 상태다.

 

KT는 준법 조직을 강화하며 대응하고 있다. 지난 4월 기존 법무실과 윤리경영실 내 컴플라이언스 관련 조직을 컴플라이언스위원회로 재편했다. 김희관 전 법무연수원장을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위원장으로, 안상돈 전 서울북부지검장은 법무실장으로 영입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