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글로벌 COO "美 바이든 정부와 협력해 전기·수소차 인프라 구축"

호세 뮤노스, 美 언론 인터뷰에서 밝혀
글로벌 친환경차 전략 미세조정 가능성
"자율주행차·전기차에 '올인'…큰 기회"

 

[더구루=김도담 기자]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수립하게 될 새 정부와 협력해 전기·수소차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호세 뮤노스(Jose Munoz)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최고경영자(CEO) 겸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최근 미국 자동차기자협회(APA)와의 전화 컨퍼런스에서 이 같이 전했다. 그는 "현대차는 바이든 정부와 함께 전기차와 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인프라(infrastructure)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의 당선은 현대차그룹 호재가 될 수 있다. 바이든은 후보 시절 파리기후변화 협약 재가입과 2050년 미국 내 탄소배출 제로 목표 수립을 약속하고 있다. 또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미국 내 50만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50만대의 스쿨버스와 300만대에 이르는 연방정부 차량을 친환경차로 교체키로 했다. 이를 위해 막대한 재원을 쏟아붓는다.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 부문에 강점을 보이는 만큼 최소한 친환경차 부문에선 수혜가 기대된다. 현대·기아차는 올 1~9월 12만여대에 이르는 전기차와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EV)를 판매해 전기차 부문 '글로벌 톱4'를 달리고 있다. 아직 초기 단계이기는 하지만 수소차 분야에서도 일본 도요타와 함께 양대 선도기업으로 꼽힌다.

 

다만, 현대·기아차의 전기·수소차 보급 전략은 지금까지 다분히 유럽 시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만큼 전기차 현지 생산 확대를 비롯한 전략 미세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국내와 유럽 중심으로 이뤄지는 전기차 생산 계획을 미국 공장으로 일부 전환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바이든 정부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보조금을 미국 내에서 생산한 차(Made in USA)로 제한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유럽은 유럽연합(EU)이 일찌감치 2050년 탄소배출 제로를 선언하며 친환경차 보급 및 관련 인프라 확대를 선도하면서 세계 모든 자동차 업체의 친환경차 테스트베드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바이든 당선을 계기로 미국도 캘리포니아 등 개별 주(州) 정부가 아닌 연방정부 차원에서 강력한 친환경 전환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커졌다.

 

호세 뮤노스(Jose Munoz) 미국판매법인 CEO 겸 글로벌 COO는 이어 "우리는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에 '올 인(all-in)'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택시 상용화와 도심 항공 택시 개발을 목표로 지난해 미국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앱티브(Aptiv)와 합작회사 모셔널(Motional)을 설립하고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뮤노스는 "내년 중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를 출시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도심 항공 택시를 포함한 자율주행차에서 큰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르면 2028년 이전에 미국 내 주요 공항에서 도심 항공 택시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