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생기는 점 결막모반 증상, 악성일 경우 조직검사 필요

[더구루=오승연 기자] 깨끗해야 할 흰자위에 갑자기 갈색 점이 생겼다면? 정확한 검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결막모반'의 가능성이 높다.

 

우리 피부에 점이 생기듯 결막에도 점이 생길 수 있는 데 이를 결막모반이라고 한다. 결막모반 원인은 자외선 영향이 크다. 자외선 노출로 인해 자극을 받은 멜라닌 세포가 증식되면서 색소가 올라와 결막모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미관상 눈에 띌 뿐 통증이 있거나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모반이 점점 커지거나 검은 동자로 번질 경우, 통증이 있거나 40대 이후 발생시에는 악성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에 초기 발생시 반드시 의료진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양성 결막모반인 경우 얼굴에 점을 제거하는 것처럼 간단히 제거가 가능하다. 결막모반 레이저, 약물 등의 방법이 있으며 환자에 따라 모반의 깊이가 깊은 경우, 2차 레이저 조사가 필요할 수 있다. 결막모반 수술 시간은 10분 내외다.

 

눈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제거수술을 받아야 할 필요는 없으며 미관상, 스트레스, 환자 본인이 원할 경우 의료진의 조언에 따라 수술을 결정할 수 있다.

 

만약 악성 결막모반인 경우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나이가 든 이후에 생긴 결막 모반은 악성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꼭 필요하다.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눈을 마주하게 되는 만큼 미관상 결막모반 제거를 원하는 환자들도 많다. 수술 후 하루 이틀 정도 충혈이 있을 수 있지만 곧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결막모반이 생기는 데 자외선이 큰 영향을 미치지만 눈을 비비면서 생긴 상처에 결막모반이 발생하기도 한다. 가급적이면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눈 건강에 바람직하다.

 

도움말: 인천부평성모안과 권준기 원장



테크열전

더보기



부럽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