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형수 기자]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가 러시아 '최고의 안전한 호텔'에 이름을 올렸다. 소비자들의 리뷰를 토대로 평가가 이뤄진 만큼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가 현지 시장에서 지닌 입지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라는 평가가 나온다. 29일 글로벌 여행 플랫폼 트립어드바이저 러시아에 따르면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는 현지 '최고의 안전한 호텔' 순위 4위에 올랐다. 트립어드바이저 러시아는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 투숙객들이 남긴 리뷰를 토대로 해당 순위를 매겼다.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안전 관련 서비스 경쟁력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트립어드바이저 러시아에는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보안요원이 출입문을 지키고 있으며 도어맨이 문을 열어준다. 5성급 호텔 수준에 걸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다", "호텔에 머무는 동안 작은 아들이 아팠는데 호텔 직원이 의사를 불러주고, 의약품을 구해다줘서 큰 도움이 됐다"등의 투숙객 리뷰가 줄을 잇고 있다. 이밖에도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훌륭한 조식 메뉴, 우수한 전망, 뛰어난 스파 서비스, 상트페테르부르크 관광명소와 인접한 입지 등이 호평을 받았다. 러시아에 위치한 롯데호텔 지점이 연달아 높은 평가를 받음에
[더구루=김형수 기자] 신라면세점이 싱가포르 창이공항에서 미국 뷰티 브랜드 '엘리자베스 아덴'(Elizabeth Arden)을 내새워 고객몰이에 나섰다. 글로벌 뷰티 브랜드와의 협력을 토대로 창이공항 내 뷰티 마케팅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29일 창이공항그룹(CAG)에 따르면 신라면세점은 엘리자베스 아덴과 협력해 싱가포르 창이공항 제1터미널에서 다음달 9일까지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신라면세점은 해당 팝업스토어를 통해 엘리자베스 아덴 향수 신제품 '화이트 티 오 플로랄 EDT'(White Tea Eau Florale EDT)를 론칭했다. 싱가포르 내수 시장에 본격 출시되기 이전에 선 출시다. 팝업스토어에 디스펜서를 설치해 방문객들에게 로션 등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50달러(약 6만9000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쇼핑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신라면세점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뷰티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싱가포르 창이공항 화장품·향수 면세 매장 사업권을 4년 연장했다. 이에 따라 오는 2028년 3월까지 점포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월에는 프랑스 명품 뷰티 브랜드 디올(Dior)과 협력해 창이공항 제
[더구루=한아름 기자] 롯데그룹이 인도네시아 소외지역의 어린이들의 든든한 조력자로 나섰다. 계열사 롯데쇼핑을 내새워 현지 어린이들이 좋은 교육환경 속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7년째 도서관 설립에 팔을 걷고 있다. 롯데쇼핑은 인도네시아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착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29일 인도네시아 학교사서협회(ATPUSI)에 따르면 롯데쇼핑이 롯데장학재단과 손잡고 인도네시아 내 초등학교에 도서관을 짓는다. 이번에 지원을 받게 되는 초등학교는 △무슬림 학교 MI Nurul Islam △SDS Kebon Baru1 등 세 곳이다. 도서지원과 도서관 건립 등 현지 교육지원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쇼핑은 사회공헌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에 힘을 싣고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소외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학습공간 조성 계획의 하나로 전국 각지 초등학교에 19개 도서관을 건립해 왔다. 롯데쇼핑은 인도네시아뿐 아니라 아시아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환경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우리의 목표는 학생들이 책을 읽는 데 큰 관심을 갖는 것"
[더구루=한아름 기자] 롯데리아가 베트남 어린이 축구선수의 든든한 조력자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유소년 축구대회를 진행하는 등 11년째 동행이다. 롯데리아는 베트남 어린이 축구선수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착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리아가 베트남 하장성의 어린이 축구선수단 '나이트 울프'를 하노이로 초청해 제품 시식 행사를 열었다. 롯데리아는 어린이 축구선수 18명을 위한 프라이드 치킨·감자튀김 패키지를 준비했다. 패키지는 어린이 선수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에는 유튜브 구독자 수 257만명을 거느리고 있는 베트남 프리스타일 축구 챔피언 김푸크가 참가해 어린이 축구선수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그는 어린이 축구선수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격려의 말을 전하고 기술 및 레슨 지원에 나섰다. 김푸크는 "초등학교, 중학교때부터 프로 축구선수를 꿈꾸며 훈련을 준비하는 아이에게는 영양 섭취가 중요하다"며 "롯데리아 치킨 같이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며 튼튼하게 자라 멋진 축구 선수가 되길 바란다"고 행사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롯데리아는 매년 베트남에서 유소년 축구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더구루=김형수 기자] 롯데마트 고밥점이 개점 8년 만에 현지 인기 넘버원 매장으로 우뚝 올라섰다.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이 적중했다. 롯데마트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젊은 인구가 많은데다 경쟁력있는 현지 유통업체가 없어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4월 오픈한 롯데마트 고밥점이 최고 인기 매장으로 자리매김했다. 고밥 지역 상권 특성을 반영해 롯데마트 고밥점 매장을 구성한 것이 흥행 비결로 분석된다. 롯데마트는 고밥 지역에 고소득층 인구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소포장 신선식품 비중을 기존 5%에서 30%로 6배 늘렸다. 국내 신선식품 담당 트레이너들이 현지에 파견돼 선진적인 신선식품 포장법, 품질 관리 방식을 전수했다. 여러 특화 매장을 조성해 차별화했다. 그린 가든(원예), 애니멀 프렌즈(반려동물), 모터 파크(자동차·오토바이) 등이다. 롯데마트 해외점포 출점 전략은 현지화다. 소매점포를 'K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꾸민 것도 일종의 현지화 전략에 속한다. 한국 문화에 대한 현지 방문객들의 관심이 높다는 점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현지화 전략의 또 다른 축은 '자체
[더구루=김형수 기자] '일본판 이케아'라고 불리는 니토리가 인천에 있는 홈플러스 매장에 상륙한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규점을 출점하며 국내 영토를 확장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니토리는 25일 인천 연수구에 자리한 홈플러스 인천연수점 지하 1층에 신규 매장을 오픈했다. 니토리는 ‘생활의 풍요로움을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제공한다’는 이념 아래 일본 809개, 중국·태국·대만·말레이시아 등에 174개 등 전세계에서 총 98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달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홈플러스 가양점에 니토리 홈플러스 2호점을 개점한 지 한달 만이다.<본보 2024년 3월 21일 '일본판 이케아'에 반한 홈플러스, 한달 만에 가양점에 두번째 매장 오픈> 니토리 홈플러스 인천연수점 오픈에 따라 니토리가 국내에서 운영하는 매장은 4곳으로 늘어났다. 니토리는 지난해 11월 이마트 하월곡점을 시작으로 홈플러스 영등포점, 홈플러스 가양점 등에 차례로 점포를 조성했다. 니토리는 홈플러스 인천연수점을 입점을 시작으로 비(非) 서울 지역 영토 확장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다음달 경기도 화성에 신규점을 오픈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국내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니토리는 홈플러스
[더구루=이연춘 기자]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로봇 및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자동화 기업인 중국 메그비 테크놀로지(Megvii Technology Limited, 이하 메그비)와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메그비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식에는 백승기 롯데글로벌로지스 물류기술원장과 탕 웬빈(Tang Wenbin) 메그비 공동설립자 겸 최고기술경영자(CTO)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스마트 물류 솔루션에 대한 사업실증(PoC) ▲로봇 제어 인공지능 프로젝트 진행 ▲물류 자동화 기술발전과 국내 시장 확대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메그비는 중국의 스마트 물류 전문기업으로 물류센터 자동화를 위한 다양한 설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기존의 물류센터를 지능형 자동화센터로 변경할 수 있는 ‘매트릭스-8’이라는 종합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물류 로봇 시스템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메그비와의 협력을 통해 물류센터의 다양한 환경에 맞는 자동화 솔루션을 함께 개발해 나갈 것”이라며 “고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스마트 물류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
[더구루=김형수 기자] 다마쓰카 겐이치(玉塚 元一)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가 한일 롯데를 이끄는 신동빈 회장의 'AI(인공지능) 유통 경영' 전략의 전도사로 나선다. 다마쓰카 대표는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경영자 컨퍼런스에 참가해 기조연설을 한다. 24일 일본 이벤트·미디어 전문기업 스마트캠프(SmartCamp)에 따르면 다마쓰카 겐이치 대표는 오는 6월21일 일본 콘래드도쿄호텔에서 개최되는 '재팬 리더스 서밋 2024 여름 인 도쿄'(JAPAN LEADERS SUMMIT 2024 夏 in 東京·이하 재팬 리더스 서밋)에서 연사로 무대에 오른다. 그는 신 회장이 추진하는 '원롯데'의 일본 안살림을 도맡고 있다. 스마트캠프가 주최하는 재팬 리더스 서밋은 지난해 11월 규슈에서 열린 데 이어 두번째 오프라인 행사다. 기업 경영자들 사이의 교류와 소통을 촉진해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신사업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다마쓰카 대표는 신 회장이 강조하는 'AI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을 일본 대기업 경영진에 피력한다. 한일 롯데는 신 회장의 특명에 따라 전사적인 AI 전환 속도를 높이고 있다. 업무 전반에 AI를 도입해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더구루=이연춘 기자] 전국 일반식당 점심 평균 결제 금액이 1만원을 돌파했다. 사실상 ‘점심값 1만원 시대’에 돌입하게 된 셈이다. 지역별로 분기 평균 결제 금액이 1만원을 넘긴 사례는 종종 있었지만 전국 단위로는 이번이 처음이다. 24일 푸드테크 기업 식신의 모바일식권 점심값 통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식신e식권 평균 점심값 1만96원으로 최초로 1만원 돌파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1만798원으로 가장 높았다. 강원이 9355원으로 가장 낮았다. 다만 충청 13.7%, 강원 11.7%, 경기 9.6%, 경상 6.7% 등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은 지방이 더 높았다. 수도권에서 시작된 상승세가 점차 전국으로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구내식당의 경우 월 평균 결제 금액은 8560원으로 집계됐다. 기존에 공개됐던 2022년 4분기(6858원), 전년 동기인 2023년 1분기(7706원)에 비해 대폭 상승했다. 다만 일반 식당에 비해서는 여전히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어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안병익 식신 대표는 “고물가 기조를 거치며 점심 식대 소비 트렌드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통계 발표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
[더구루=김형수 기자]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이 필리핀에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전용 스틱 생산 라인을 구축했다. 아이코스를 내세워 현지 비연소 제품군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유료기사코드] 23일 필리핀 농무부에 따르면 필립모리스는 바탕가스 타나우안 시티(Tanauan City)에 아이코스 스틱 신공장을 설립했다. 프란시스코 P. 틀루 로렐 주니어(Francisco P. TIu Laurel Jr.) 필리핀 농무부 장관이 지난 15일(현지시간) 개최된 공장 개소식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필립모리스는 1억5000만달러(약 207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해 해당 공장을 건설했다. 타나우안 시티에 위치한 필립모리스 생산 기지 내에 조성된 해당 공장은 연간 35억개의 아이코스 스틱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필립모리스는 이곳 공장에서 블렌즈(Blends) 브랜드 스틱을 생산한다는 방침이다. 필립모리스는 지난해 11월 신형 아이코스 기기 '본즈 바이 아이코스'(BONDS by IQOS)와 해당 제품 전용 스틱 브랜드 블렌즈를 론칭했다. 블렌즈는 클래식, 멘솔, 아로마틱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본즈 바이 아이코스는 완충 시 연속으
[더구루=김형수 기자]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장남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2024년 한국 50대 부자 순위'(2024 Korea’s 50 Richest) 30위권에 재진입했다. 반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5년째 순위권에 들지 못하면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3일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신동주 회장은 한국 50대 부자 순위 39위에 올랐다. 신 회장의 재산은 올해 기준 10억3000만달러로 지난해(8억8000만달러)에 비해 17.05% 늘었다. 지난해 45위에서 6계단 오르며5년 만에 30위권에 다시 진입했다. 신 회장은 포브스 한국 50대 부자 순위에서 △2018년 38위 △2019년 45위 △2020년 41위 △2021년 46위 △2022년 46위 △2023년 45위에 이름을 올렸다. 포브스는 신 회장이 신 명예회장의 장남으로 신동빈 회장과 경영권 다툼을 벌이다 지난 2015년 한국 롯데, 롯데상사, 롯데물산, 롯데부동산 등 4개 기업의 임원에서 해임된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현재 전자제품·생활용품 무역과 도소매를 하는 SDJ코퍼레이션의 회장을 맡고 있다. SDJ코퍼레이
[더구루=이연춘 기자] 프랜차이즈 치킨 값이 고공행진 하는 ‘치킨플레이션(치킨+인플레이션)’시대가 찾아왔다. 홈플러스 온라인을 통한 ‘치킨’ 상품들이 꾸준한 호실적을 보이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2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치킨’의 지난 3월 물가 지수는 121.59(2020=100)로, 이는 지난해 동월(115.99) 대비 4.8% 가량 오른 수치다. 이런 상황 속에서 홈플러스 ‘치킨류’ 상품 온라인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35% 증가했다. 지난달 ‘델리 치킨류’ 매출 상위 5개 품목을 분석한 결과 ‘홈플식탁 한판 닭강정’ 매출이 전년비 306% 증가해 가장 많은 인기를 얻었고, ‘당당 후라이드 치킨’과 ‘당당 달콤양념치킨’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상위 5개 품목 중 3개에 ‘당당치킨(△당당 후라이드, △당당 달콤양념, △당당 두마리옛날통닭)’이 이름을 올리며 델리 치킨류 품목 내 메가히트 상품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올해 3월 기준 ‘냉동 치킨류’ 품목 전체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31% 신장, 전월 대비 62% 오르며 높은 인기를 실감케 했다. 또한, ‘홈플 ONE 등급제*’ 기준 올해 3월 치킨 관련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전
[더구루=홍성일 기자] 개인용 컴퓨터(PC) 부문 프로세서를 개발 중인 중국 화웨이가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PC용 프로세서의 성능을 애플의 M3 프로세서급으로 맞춰 개발하고 있는 것. 지난해 자체 칩셋인 기린 9000s를 선보이며 개발력을 입증한 화웨이가 시장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는 모습이다. [유료기사코드] 29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IT팁스터인 '픽스 포커스 디지털(定焦数码)'은 자신의 웨이보를 통해 화웨이가 차세대 PC용 '기린 프로세서(Kirin processor)'를 개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픽스 포커스 디지털에 따르면 해당 프로세서는 4개의 타이샨 V130 코어(Taishan V130), 메이리앙 920 그래픽 처리장치(GPU)를 결합해 제작된다. 이외에도 해당 프로세서에는 최대 32기가바이트(GB) 메모리를 지원한다. 픽스 포커스 디지털은 화웨이의 차세대 PC 프로세서의 멀티코어 기능은 애플 M3, 그래픽 성능은 M2와 유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해당 주장에 대해서 실제로 화웨이의 프로세서가 애플의 현존 최고 칩셋인 M3와 근접한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화웨이의 야심찬 목표를 확
[더구루=홍성일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발전이 전세계 콜센터 산업을 몰락 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전세계 빅테크들의 콜센터 산업 기지가 되고 있는 인도 내 일자리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유료기사코드] 29일 업계에 따르면 인도 최대 IT기업 TCS(Tata Consultancy Services)의 최고경영자(CEO) K 크리티바산(K Krithivasan)은 경제전문매체 파이낸셜타임즈와의 인터뷰를 통해 "생성형 AI가 콜센터의 필요성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K 크리티바산 CEO는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챗봇이 1년 정도 후면 인간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전부터 글로벌 빅테크들의 콜센터 기지 역할을 해온 인도에서는 생성형 AI 기술의 발달로 콜센터 산업이 몰락의 길을 걷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전화를 통해 고객대응 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들의 해고가 이어지고 있으며 기업들 중 일부는 효율성은 극대화되고 비용은 최소화됐다는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실제로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인도의 일자리가 대체되면서 사회적 혼란이 올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