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예린 기자]볼리비아가 리튬 산업 육성을 위해 중국과의 밀월을 확대하고 있다. 부족한 기술력과 자본력을 충당해 염호 개발 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다. [유료기사코드] 27일 업계에 따르면 볼리비아 국영 리튬 기업 'YLB(Yacimientos de Litio Bolivianos)'와 오루로시 시정부 소속 기술자들은 지난달 15일(현지시간)부터 24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리튬 세미나에 참석했다. 볼리비아에서 채굴되는 리튬 자원 개발·상용화 방안과 상업화 전략을 논의했다. 양국은 세미나를 통해 볼리비아와 중국 리튬 전문가들 간의 경험과 지식 교류를 촉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리튬 카보네이트 생산 기술 △라틴아메리카-중국 간의 협력 증진 △티베트·신유 지방의 리튬 생산 시설 방문 △중국 역사 교류 등 다각적으로 양국 간의 협력 관계를 다진다는 방침이다. 볼리비아는 칠레, 아르헨티나와 함께 '리튬 삼각지대'로 불린다. 3국은 세계 리튬 매장량의 70%를 차지하는 핵심 리튬 매장지다. 미국지질조사국(USGC)에 따르면 볼리비아에는 리튬 2100만t이 매장돼 있다. 전 세계 매장량의 약 24%에 해당한다. 우유니와 코이파사 염호가 대표적이다. 우유니
[더구루=정등용 기자] 멕시코가 미국 시장으로의 철강·알루미늄 우회 수출 방지에 나섰다. 미국으로 수출되는 철강에 대한 추가 관세 적용을 피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멕시코 정부는 최근 연방 관보(DOF)에 미국 시장으로의 철강 및 알루미늄 우회 수출 방지를 위한 규제를 발표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018년 3월 국가안보를 이유로 멕시코를 비롯해 유럽연합(EU), 캐나다 등에서 수입하는 철강과 알루미늄 품목에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후 2019년 USMCA 협정에 따라 멕시코산 철강재에 대한 관세를 철폐했지만, 향후 수출량이 일정 수준 이상 급증할 경우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달았다. 이후 미국은 멕시코를 통한 중국의 우회수출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올해 2월 멕시코와 미국은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 통제를 강화하는 방법을 논의했다. 멕시코 일간지 엘 파이낸시에로(El Financiero)는 지난 3월 미 상원의원이 멕시코산 알루미늄에 대한 예비 관세 부과를 제안하자 멕시코 정부는 우회수출이 일어나고 있지 않다며 강경한 입장을 취한 것으로 전했다. 이에 멕시코 정부는 당국의 규
[더구루=진유진 기자] 러시아 연구진이 희토류 원소 화합물을 인공적으로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 안정성과 발광 특성을 모두 가진 새로운 희토류가 상용화될지 주목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드미트리 로이터슈타인이 이끌고 러시아 HSE대 화학부 학생 스베틀라나 데그티아레바, 다니일 바르도노프, 안나 아파나세바로 구성된 연구진은 발광 특성을 가진 새로운 종류의 안정적인 란타나이드 화합물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 논문은 세계적인 무기화학 학술지 '인올가닉 케미스트리(Inorganic Chemistry)'에 실렸다. 연구팀은 새 화합물을 설명하기 위해 '의사 샌드위치(pseudosandwiches)'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이는 두 개의 평면형 유기 리간드 사이에 염화 란타나이드가 위치해 붙인 이름이다. '샌드위치'는 두 개의 평면형 유기 리간드를 특징으로 하는 금속 화합물을 뜻한다. 연구팀은 '의사 샌드위치'를 합성하기 위해 수행한 방법이 희토류 원소 전체에 걸쳐 효과적임을 입증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희토류 금속을 특징으로 하는 30개의 새로운 화합물을 얻었고 그중 20개의 분자 구조를 확립했다. 특히 새로운 화합물은 공기에 가장 덜 민감하며, 잘 결정화되고 일관된 구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국의 석탄화력발전소 퇴출이 가속화된다. 온실가스를 줄이고자 석탄과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태우는 화력발전소의 탄소 배출을 제한한다. [유료기사코드] 26일 업계에 따르면 미 환경보호국(EPA)은 기존 석탄 화력발전소와 신규 천연가스 화력발전소에 탄소 배출량 90%를 통제하거나 폐쇄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다. 이는 미국의 청정 에너지 경제 전환을 위한 조치로, 연방정부가 기존 석탄화력발전소의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제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PA의 화력발전소 배출가스 제한으로 오는 2047년까지 13억 8000만 미터톤의 탄소 배출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가솔린 자동차 3억 2800만 대의 연간 배출량 혹은 미국 전력 부문의 1년치 배출량을 방지하는 것과 맞먹는 양이다. EPA는 탄소 배출량 제한 외 △독성 금속 배출 67%, 수은 배출 70% 감축 △석탄화력발전소의 폐수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을 연간 2억9937만kg 이상 감소 △석탄재의 안전한 관리 등도 규정했다. EPA의 이번 규정은 2035년까지 전력 부문에서 순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 공약의 일부이다. 미국은 오는 2035년까지 발전부문에서 탈석탄을 선
[더구루=정등용 기자] 나이지리아가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리튬 세일에 나섰다. 리튬이 미래 청정 에너지 산업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볼라 티누부 나이지리아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헤이그 관저에서 마르크 뤼터 총리를 만나 리튬 산업 성장을 위한 협력 논의를 진행했다. 티누부 대통령은 나이지리아가 고급 리튬 매장지를 통해 유럽과 세계의 청정 에너지 미래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 환경 개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티누부 대통령은 “세계 질서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에서 볼 때 나이지리아와 유럽 사이에는 엄청난 기회가 있다”면서 “세계는 석유로 우리를 알고 있지만 곧 다른 분야에서 더 큰 혁신적인 성과로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이지리아를 포함한 아프리카 대륙은 리튬 매장량이 풍부한 곳으로 평가 받는다. S&P 글로벌코모디티인사이트에 따르면 아프리카 대륙 내 리튬 생산량은 오는 2027년까지 30배 증가할 전망이다. 리튬 비중은 지난 2022년 1%에서 오는 2027년 12%로 늘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의 투자도 활발하게 이뤄
[더구루=정등용 기자] 유럽연합(EU)이 20여년만에 마그네슘 채굴을 다시 시작한다. 중국에 대한 핵심 광물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26일 유럽 현지 언론에 따르면 루마니아 광산 업체 베르데 마그네슘(Verde Magnesium)은 루마니아 정부로부터 마그네슘 광산 채굴권을 부여받아 10억 달러(약 1조38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미국의 투자 지원을 받는 베르데 마그네슘은 마그네슘 폐광을 재개발 해 오는 2027년부터 연간 9만t의 마그네슘을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유럽 공급량의 절반, 전 세계 생산량의 9%에 해당한다. 유럽연합은 핵심원자재법(CRMA)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유럽 내 중요 광물 소비량의 10%를 채굴하고 40%를 가공하며, 15%를 재활용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프로젝트는 유럽연합의 자금 지원 가능성이 높은 전략적 투자로 평가된다. 유럽연합은 역내 마그네슘의 90% 이상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이에 유럽연합은 핵심원자재법을 활용, 중국산 원자재 수입 의존도를 낮추려는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유럽연합은 지난 2022년부터 마그네슘에 대한 탈중국화 작업을 진행해왔다. 오는 2025년까지 20억 유로(약 2조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마사회는 지난 24일 렛츠런파크 서울 컨벤션홀에서 간부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마사회가 직면한 이러한 경영현안 분석을 시작으로, 해외 경마산업 및 디지털 전환(DX) 트렌드 등을 폭넓게 고찰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우드버닝 캘리그라피' 활동을 통해 마사회의 핵심가치인 혁신 선도, 소통∙협력, 윤리∙청렴을 새겨보는 등 간부로서 솔선수범의 의지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외에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과 협업한 청렴라이브 교육 및 판소리·연극 등 참신한 방식의 공연형 교육으로 몰입도를 높여 참석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은 "코로나19 이후 중단되었던 간부들 간의 소통의 장을 5년 만에 재개한 뜻깊은 날"이라며 "임직원 간 자율적이고 긴밀한 소통을 기반으로 힘을 모아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위기를 곧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일본이 중국산 흑연전극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했다. 중국에 대한 핵심 광물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일본 재무성과 경제산업성은 24일(현지시간) 중국산 흑연전극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흑연 제조업체인 SEC 카본과 도카이 카본, 니폰 카본의 신청을 받은 후 세계무역기구(WTO) 협정과 국내법에 따라 반덤핑 조사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흑연전극은 흑연을 원료로 하는 전극으로 천연흑연전극과 인조흑연전극이 있다. 흑연의 도전성과 양호한 가공성을 이용해 아크로용 전극과 전해용 전극, 발광 분광 분석용 전극봉 등으로 양극에 사용한다. 건전지의 양극으로도 활용된다. 이번 반덤핑 조사는 중국에 대한 핵심 광물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일본은 현재 흑연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지난해 12월 중국 정부가 흑연과 관련된 품목을 수출 통제 대상에 넣겠다고 밝히면서 공급망 다변화가 절실해진 상황이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은 지난해 10월 중국의 흑연 수출 통제 조치 발표 이후 기자회견을 통해 “흑연은 중요 광물로 특정한 국가에 의존하지 않는 튼튼한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
[더구루=길소연 기자] 영국 광산 기업 '마룰라 마이닝(Marula Mining, 이하 마룰라)'이 탄자니아 흑연 프로젝트 확장을 위해 8개의 흑연 채굴 면허를 확보한다. 아프리카 전역에서 주요 광물 채굴을 추진하고 있는 마룰라는 채굴 면허 추가로 차세대 이차전지소재인 흑연의 공급 경쟁력을 높인다. [유료기사코드] 25일 업계에 따르면 마룰라는 최근 탄자니아 정부로부터 8건의 신규 채굴 라이선스를 승인 받았다. 라이선스는 2분기 내 발급된다. 라이선스의 유효 기간은 지난 19일부터 7년 간이다. 이번 신규 라이선스 발급으로 마룰라의 탄자니아 전체 흑연 채굴 라이선스 수는 27개에서 35개로 늘어났다. 약 67만㎡에 달하는 8개의 신규 라이선스를 기존 광산 라이선스와 합치면 프로젝트의 총 면적은 약 337만㎡로 확대된다. 마룰라는 늘어난 라이선스로 고급 흑연 광맥 지대에서 다이아몬드 시추, 지구물리 조사, 추가 트렌치 프로그램, 상세한 경제 분석, 예비 광산 및 공정 플랜트 설계 작업과 같은 탐사 활동을 수행한다. 마룰라는 탄지나아에 최대 15.89%의 총흑연탄소(TGC)를 함유한 고급 흑연 광물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다. 제이슨 브루어(Jason Brewer
[더구루=정등용 기자] 캐나다 광산기업 퍼스트 퀀텀 미네랄(First Quantum Minerals)이 미드나잇 선 마이닝(Midnight Sun Mining)의 잠비아 구리광산 프로젝트 개발에 협력한다. 양사는 산화물 광석 유형의 등급과 야금학적 특성을 공동으로 연구할 예정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퍼스트 퀀텀 미네랄과 미드나잇 선 마이닝은 잠비아 칸산시 인근에 위치한 솔웨지 프로젝트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솔웨지 프로젝트는 미드나잇 선 마이닝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로 규모만 506㎢(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거대 구리광산이다. 초기 단계 연구에서 고급 산화물 구리 광맥이 풍부한 지역으로 확인됐으며 본격적인 탐사 작업은 올해 2분기 중 시작될 전망이다. 퍼스트 퀀텀 미네랄은 미드나잇 선 마이닝과 협력해 산화물 구리 회로에 대한 잠재적 공급원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퍼스트 퀀텀 미네랄은 현장 제련소에서 생산된 황산을 활용할 예정이다. 알 팹브로 미드나잇 선 마이닝 최고경영자(CEO)는 “양사 모두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는 협력을 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미드나잇 선 마이닝이 글로벌 생산업체로 발돋움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
[더구루=진유진 기자] 세계 3위 희토류 매장국 브라질에서 대규모 희토류 매장지 두 곳이 발견됐다. 매장량에 비해 채굴량은 적었던 브라질이 중국을 대체할 주요 희토류 생산국이 될지 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호주 광산업체 브라질 크리티컬 미네랄(이하 BCM)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무려 10억t에 달하는 최초 희토류 자원 추정치를 발표했다. 또 다른 호주 광산업체 비리디스(Viridis)는 60%가 넘는 이온흡착형(IAC) 희토류 회수율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BCM은 브라질 아마조나스주에 위치한 189㎢ 규모의 에마(Ema) 프로젝트에서 793ppm(1t 진흙에 포함된 양 기준)의 고등급 희토류 산화물(TREO)을 포함한 10억2000만t의 희토류 원소를 발견했다. 이는 전체 면적의 46%에 불과한 2749m 규모에서 194개의 시추공을 시추한 결과로, 향후 다음 시험 시추를 통해 더 많은 양의 자원량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에마 프로젝트는 이번 시추를 통해 주요 희토류 원소 4가지인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디스프로슘 △테르븀의 높은 회수율을 확인했다. 일부 개별 원소는 최대 85%의 회수율을 기록했다. 앞서 BCM
[더구루=정등용 기자] 칠레가 내년 구리 생산량 확대를 전망했다. 캐나다 광산업체 텍 리소스(Teck Resources)와 호주 광산업체 BHP 그룹(BHP Group)의 구리 생산량이 증가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호아킨 모랄레스 칠레구리위원회(Cochilco) 부위원장은 2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내년 칠레 구리 생산량이 580만t(톤)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올해 예상치인 550만t보다 6%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모랄레스 부위원장은 “올해와 내년 전망치는 지난 10년간의 연평균 생산량보다 높은 수준”이라며 “이는 칠레 구리 광산의 회복 사이클을 알리는 신호”라고 설명했다. 칠레는 전세계 구리 생산량의 4분의1을 점유하고 있지만 지난 2년 동안 여러 프로젝트의 지연으로 인해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실제 지난해 칠레의 구리 생산량은 525만t으로 전년 532만t 대비 약 1.4% 감소했다. 이는 칠레구리위원회가 관련 공식 통계를 작성한 지난 200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2003년 생산량은 492만t이었다. 최근 5년을 봐도 구리 생산량은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구리 생산량은 지난 2019년 578만t, 2020년 5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폴리이미드 필름·테이프 시장이 향후 5년 동안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전기차,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으로 활용처가 확대돼서다. 미국 시장의 성장에 대응해 듀폰과 한국 PI첨단소재 등 화학사들이 사업 기회를 엿보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27일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미국 폴리이미드 필름·테이프 시장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10.5% 성장할 전망이다. 전자 제품 부문 폴리이미드 시장은 11.3%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할 부문은 연성 인쇄 회로(11.1%)다. 현재 폴리이미드 필름 시장은 전자 제품 수요가 견인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항공우주와 전기차, 태양 패널, 대형 디스플레이 분야가 새 동력이 될 전망이다. 폴리이미드는 향상된 열 안전성과 내구성, 방사선 저항성을 갖춰 가혹한 우주 조건을 견딜 수 있는 재료다. 가령 초박형 캡톤 폴리이미드 시트는 태양열과 빛으로부터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JWST)을 보호한다. 전기차의 경우 폴리이미드를 액화한 바니시(Varnish) 제품이 모터의 절연처리에 사용되는 소재로 각광
[더구루=길소연 기자] 중국이 최초로 대형 크루즈 여객선 건조에는 성공했지만 크루즈선 부품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해 크루즈선 부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재 중국은 크루즈선 부품과 내부 장비 90%는 해외에서 수입하고, 나머지 10%만 국산화로 건조하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27일 코트라와 업계에 따르면 중국은 자체 기술로 대형 크루즈선을 건조할 수 는 능력은 있으나 해외 부품 수입 의존도가 높다. 크루즈 제조에 필요한 복잡한 기술과 크루즈 주문 시 유럽과 미국 제조업체 제품들이 주로 사용되면서 중국 국산화율이 낮아졌다. 중국 크루즈선 수입 의존 품목은 △크루즈선 동력 부품 '엔진 및 추진 시스템' △내부 장식재인 '고급 장식 및 재료' △항법 장비, 통신 시스템 등 '전자 장비 및 제어 시스템' △고강도 강재 등 '특수 재료와 부품' △객실 전용 방화·방음재 '질 석판' △친환경 장비 등이다. 작년 6월 상하이 와이가오챠오 조선소(上海外高桥造船有限公司)에서 건조한 중국 최초의 크루즈 여객선 '아이다 마도우호' 선체에도 수입 부품이 장착됐다. 아이다 마도우호는 2019년 10월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 3년 간의 건조를 거쳐 완공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