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투자' 아모지, 암모니아 전력 시스템 바지선 탑재

미국 내륙 수로 탱크 바지선에 상업 적용

 

 

[더구루=길소연 기자] SK이노베이션이 투자한 아모지(Amogy)가 암모니아 전력 시스템이 바지선에 탑재됐다. 서던 드볼 바지선이 아모지의 암모니아 전력 시스템을 테스트한 것.

 

2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지는 해상 응용 분야를 위한 혁신적인 암모니아 전력 시스템을 미국 내륙 수로 탱크 바지선에 처음으로 상업 적용된다.

 

아모지 전력 시스템은 액체 암모니아를 수소로 분해하고 생성된 수소를 사용해 PEM(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를 통해 전력을 생성, 전기를 만든다.

 

이미 농업용 트랙터와 공중 드론에서 시연된 아모지 시스템은 해양 산업의 탈탄소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선박과 암모니아 벙커링 바지선을 포함한 더 큰 응용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했다.

 

아모지와 서던 드볼은 바지선 개조인 첫 번째 기술 배치 작업에 착수했으며, 오는 2023년 말까지 완료된다.

 

아모지는 서던 드볼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기술 배포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아모지는 방대한 암모니아 인프라와 암모니아, 해양 작업을 처리하는 서던 데발팀의 전문 지식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서든 드볼은 미시시피 강과 걸프 내해 수로 시스템을 통해 벌크 액체 화학 물질과 비료 제품 운송을 전문으로 한다. 현재 암모니아 생산 시장의 상당 부분에 서비스를 제공해 수출 터미널과 내륙 수로를 따라 농업과 화학 고객에게 암모니아를 공급한다.

 

아모지의 암모니아 전력 시스템은 연료 전지 또는 장거리 수소 운송의 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방법으로 암모니아를 수소로 변환한다.

 

우성훈 아모지 대표는 "서든 드볼은 미국 해양 시장에 대한 상업적 진출을 지원하는 완벽한 전략적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아모지는 암모니아 인프라와 산업 지식에 대한 확장된 접근을 통해 해양 선박에서 우리 플랫폼의 운영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궤도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모지의 전력용 암모니아 시스템은 지난 9월 영국 로이드 선급(Lloyd's Register, LR)으로부터 승인(AiP)을 받기도 했다. AIP 인증은 선박 기본설계의 적합성을 검증받는 절차이다. 새로운 해양 기술이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본보 2022년 9월 20일 참고 [단독] SK이노가 투자한 아모지 '전력용 암모니아 기술' 영국선급 승인 받아>
 

아모지는 2020년에 설립돼 운송 부문 탈탄소화를 가능하게 한다. 암모니아와 운송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업계 파트너와 협력해 다가오는 신조와 개조 선박에서 상업적으로 사용할 전력 솔루션을 평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아모지에 약 380억원 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