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캐나다 시더 FLNG 계약 공식 체결

시더 LNG 프로젝트 최종투자결정에 따라 EPC 수행자로 낙찰
삼성중공업, 블랙앤비치와 FLNG 선체·상부 플랜트 EPC 공정 수행 
올 2분기 작업 시작해 오는 2028년 완공 예정

 

 

[더구루=길소연 기자] 삼성중공업이 캐나다 시더 LNG 프로젝트의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FLNG)의 설비를 수주하면서 FLNG의 명가로서 입지를 공고히 한다. 삼성중공업은 시더 LNG의 기본설계(FEED)에 이어 EPC(설계·조달·시공)까지 맡으면서 FLNG의 경쟁력을 재확인했다.

 

9일 시더 LNG에 따르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캐나다 석유·천연가스 업체인 펨비나 파이프라인(Pembina Pipeline)과 하이슬라 네이션(Haisla Nation)은 삼성중공업과 미국 엔지니어 블랙앤비치(Black & Veatch)와 캐나다 시더 LNG 프로젝트의 FLNG 1기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FLNG 선체와 상부 플랜트(Topside) EPC 공정 등을 수행할 예정한다. FLNG EPC는 빠르면 오는 2분기에 시작될 수 있으며 FLNG 인도는 오는 2028년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시더 LNG 프로젝트의 최종투자결정(FID)에 따라 FLNG EPC 수행자로 낙찰됐다. <본보 2023년 8월 7일 참고 캐나다 시더 FLNG 최종투자결정 '임박'…삼성중공업 연말 '잭팟' 예고>
 

더그 아넬(Doug Arnell) 시더 LNG 최고경영자(CEO)는 "세계적 수준의 FLNG 전문성을 확보했다"며 "삼성중공업과 블랙앤비치와 협력해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환경을 갖춘 LNG 시설을 건설해 저탄소, 지속 가능한 LNG 생산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의 캐나다 시더 LNG 프로젝트의 FLNG 수주는 작년에 주요조건합의서(HOA)를 체결하면서 확실시됐다. HOA는 정식 계약 체결 이전에 계약 당사자들이 주요 조건들에 대해 합의하는 성격을 가진다. <본보 2023년 11월 16일 참고 [단독] 삼성중공업, 캐나다 시더 FLNG 수주 '잭팟'…조건합의서 체결>
 

삼성중공업의 시더 FLNG EPC 수주는 유력했다. 삼성중공업이 지난해 2월 블랙앤비치와 힘을 합쳐 시더 LNG 프로젝트의 FLNG 기본설계를 수행하며 수주전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할 시더 FLNG는 약 3MPTA(Million Ton Per Annual)의 용량을 자랑한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북동부의 풍부한 몬트니 자원 플레이에서 천연 가스를 조달할 계획이다. 하루 4억 입방피트 규모의 '코스탈 가스링크 파이프라인(Coastal Gaslink Pipeline)'에 대한 장기 운송 계약을 체결했다. FLNG 시설은 LNG 캐나다 공장 근처에 위치하며 BC의 재생 가능한 전기로 전력을 공급한다.

 

시더 LNG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의 키티마트(Kitimat)에 제안된 부유형 액화 천연 가스 시설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캐나다의 풍부한 천연 가스 공급과 BC 주의 성장을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위치에 있다. 캐나다 펨비나와 하이슬라네이션은 지분 50%씩 갖고 브리티시컬럼비아주 키티마트에서 제안된 24억 달러 규모의 부유식 LNG 수출시설 건설에 힘을 합쳤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