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비 통장 바꿔야하나" 대한항공 승무원, 신한은행 공항 철수에 곤혹

해외 체류비 받던 '신한은행', 내년부터 인천공항 영업 안 해
승무원 "통장 갈아타야 하나" 불만 증폭
대한항공 "사전 공지 최선 다해"…신한은행 인근 영업점·외화 ATM 설치

 

[더구루=오소영 기자] 내년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신한은행 영업점이 빠지며 대한항공 승무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해외 체류비를 신한은행 통장으로 받고 있었는데 이번 철수로 인해 당장 타행 통장을 개설해야 하는 불편을 떠안게 됐기 때문이다. 일부 승무원들은 사측으로부터 최근까지 공지 조차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올해 연말까지 인천공항에서 은행과 환전소,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철수해야 한다. 지난달 시행된 인천공항 입점은행 입찰에서 사업권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1사업권은 KB국민은행, 2사업권은 우리은행, 3사업권은 하나은행이 가져갔다.

 

신한은행이 철수하며 대한항공 승무원들만 난감해졌다. 그동안 주거래 은행으로, 신한은행을 활용해 왔기 때문이다. 일명 '퍼듐'이라고 불리우는 해외 체류비 역시 신한은행을 활용했다. 이번 일로 인해 타행 통장이 없는 직원들은 새 통장을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을 치러야 할 신세가 됐다.

 

신한은행 측은 "공항내에서 계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돼 아쉬운 마음이다"며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게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다만 공항 인근인 운서역에 인천공항 지점과 비슷한 규모로 영업점을 개설하고, 공항 내 타행 ATM 이용 시 수수료를 면제해 불편을 최소화한다.

 

문제는 그동안 사측에서 최근까지 이렇다할 대응 방안을 내놓은게 없다는 점이다. 일부 직원들은 공지조차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대한항공은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충분히 설명했다는 입장이다.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객실 승무원에 공지하고 현장 설명회도 진행했다. 신한은행과 협력해 인천공항과 연결된 공항철도역 통로에 외화 ATM 기기를 설치하고 내달 2일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