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로열티' 타코그룹, 2025년 베트남 내 10개 출점

타코, "이마트 브랜드 9년간 독점 사용 계약"

 

[더구루=길소연 기자] 이마트 베트남 매장을 인수한 타코(THACO)그룹이 오는 2025년 10개 매장을 출점한다. 이마트 입장에서는 로열티로 적잖은 수익이 예상된다.

 

응웬 훙 민(Nguyen Hung Minh) 타코그룹 부회장은 지난달 31일 온라인으로 열린 정기주총에서 이마트 베트남 현지법인 이마트베트남(E-mart Vietnam Co)과 9년 동안 이마트 브랜드를 독점 사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4년간 10개 이상 매장을 자체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출점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이마트는 2015년 오픈한 베트남 1호점 '이마트 고밥점'을 타코그룹에 매각했고, 현지 사업을 프랜차이즈 형태로 전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마트는 브랜드만 빌려주고 출점과 운영은 타코그룹이 맡는다는 것. 

 

특히 타코 측은 이마트의 노브랜드 PB상품 베트남 시장에 유통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향후 협력 방안도 언급했다. 이마트 입장에서는 로열티는 물론 노브랜드 PB상품 판매에 따른 수익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한편, 타코그룹은 이마트 고밥점 인수를 시작으로 그룹 내 자체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대형마트를 출점하는 등 유통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타코그룹은 현대자동차와 현지에서 자동차 조립공장을 합작 형태로 설립,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베트남 대기업이다.

 

업계 관계자는 "타코그룹이 대형마트 등 유통사업을 확대할수록 이마트 입장에서는 로열티 등 수익이 증가하는 구조"이라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