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예지 기자] KT의 글로벌 데이터 자회사인 엡실론 텔레커뮤니케이션스(Epsilon Telecommunications, 이하 엡실론)가 유럽 최대 통신 행사인 'Capacity Europe 2025'에 핵심 주역으로 참가하며 글로벌 연결성 강자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엡실론은 업계 리더들과 함께 신뢰, 협력, 혁신을 바탕으로 유럽 연결성의 미래를 논의하며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전략을 가속했다. 2일 GLF에 따르면 엡실론은 지난달 21일부터 23일까지 영국에서 개최된 행사에서 업계 리더들과 함께 신뢰, 협력, 혁신을 바탕으로 유럽 연결성의 미래를 논의하고,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전략을 가속화했다. 엡실론은 글로벌 통신 리더 포럼인 GLF(Global Leaders’ Forum)의 라운지를 테네오(Teneo), 유니티 그룹 인코퍼레이티드 도매 부문(Uniti Group Inc. Wholesale)과 함께 공동 주최하며 업계 허브 역할을 수행했다. 라운지에서는 글로벌 통신 전문가들이 모여 통찰력을 공유하고, 통신 사기 방지 대책 등 업계 주요 과제를 논의하며 활발한 협력을 이끌었다. 워렌 아우(Warren Aw) 엡실론 최고 상업
[더구루=홍성일 기자] 국내 최대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일부 게임사가 불참하며 흥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참가를 선언한 기업들은 성공적인 행사를 만들기 위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지스타의 메인 스폰서를 맡은 엔씨소프트는 5종의 신작 라인업과 부스 조감도 등을 공개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번 지스타에서 △아이온2 △신터시티 △타임 테이커즈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와 함께 미공개 신작의 정보를 공개한다. 엔씨소프트는 신작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단독 300부스 규모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아이온2는 엔씨소프트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아이온의 후속작으로 이번 지스타에서 시연 부스가 운영된다. 관람객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우루구구 협곡을 시연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오픈월든 택티컬 슈터 신더시티도 시연할 수 있다. 신더시티는 파괴된 서울을 배경으로 캐릭터 '세븐'의 서사를 체험할 수 있는 캠페인 모드를 선보인다. 관람객은 지난 2023년 지스타 출품 이후 업데이트 버전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타임 테이커즈,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미공개 신작 등은
[더구루=홍성일 기자] 폴란드가 유럽연합(EU)의 인공지능(AI) 생태계 핵심 거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EU의 전략에 따라 폴란드가 중동부 유럽의 AI 허브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더구루=이꽃들 기자] K-바이오 쌍두마차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올해 호실적 행진을 이어갈 전망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사상 첫 연매출 5조원 돌파가 예상된다. 셀트리온은 4조원을 넘어 서며 실적 새역사를 쓴 것으로 보인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의 올해 신기록 경신을 겨냥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매출 5조8600억원, 영업이익 2억162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셀트리온의 4조2160억원, 영업이익은 1조134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매출 4조원 돌파에 이어 올해에는 국내 제약 바이오 최초로 '5조 클럽' 가입이 눈앞이다.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조6602억원, 영업이익은 7288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9.9%, 115.2% 상승한 수치다. 금융투자업계의 컨센서스(매출 1조 6009억원, 영업이익 5765억원)와 비교하면 각각 3.7%, 26.4%를 웃도는 수준이다. 3분기 누적 매출액은 4조248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증가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매출액이 4조원을 넘어선 것은 창립 이래 처음이다. 이같은 영업이익의 증가는
[더구루=홍성환 기자] 지난달 국내 서학개미의 해외 상장지수펀드(ETF) 투자가 감소했다. ETF 편중 현상이 완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2일 ETF 리서치 기업 ETFGI에 따르면 지난 9월 한국 개인 투자자의 매수 상위 50개 해외 종목에서 미국 ETF는 21개였다. 이는 지난 8월 23개에서 소폭 줄어든 수치다. 지난 6월(26개)와 7월(22개)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거래액을 보면 국내 개인 투자자는 9월 한 달간 94억8000만 달러(약 13조5400억원) 상당의 해외 ETF를 매수했다. 올해 들어 해외 ETF가 가장 많았던 시기는 4월로, 매수액은 120억8000만 달러(약 17조2500억원)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후 △5월 99억 달러 △6월 97억 달러 △7월 75억 달러 △8월 84억 달러 등으로 집계됐다. ETFGI는 "해외 상위 종목 ETF 편중 현상이 다소 완화됐음을 시사한다"며 "특히 21개 ETF 중 14개가 레버리지 또는 인버스 투자로 단기적 이익 실현을 목표로 하는 적극적인 투자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더구루=홍성환 기자] 신한은행이 베트남에서 공격적인 출점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현지화 전략을 통해 로컬은행으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한베트남은행은 지난달 하노이시 동다 지점을 개설했다. 동다는 하노이 중심부에 위치한 구도심 지역으로, 하노이시의 도시 개발 계획에 따라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앞서 지난 9월 호찌민 11군 지점과 하노이 로얄시티 지점을 나란히 오픈한 바 있다. 로열시티 지점은 하노이 최대 규모 복합단지 중 하나인 로열시티 주거·상업 단지 내에 자리잡고 있다. 또 지난 7월과 8월에는 호찌민 칼메트 지점과 북부 주요 항구도시인 하이퐁시 중앙지점을 각각 열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대면 접점 확대를 통해 현지화 전략에 더욱 속도를 높이고 있다. 외국계 은행에 머물지 않고 로컬은행으로 존재감을 키우기 위해서다. 실제로 베트남의 경우 전체 임직원 중 90% 이상이 현지 직원이다. 신한은행은 1993년 베트남 사무소를 설립하며 처음 진출했다. 2009년 현지법인으로 전환 후 현지 은행을 인수하며 사업을 꾸준히 확대했다. 신한은행은 베트남 내 외국계 은행 중 가장 많은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운영 중이며 총
[더구루=김나윤 기자] 멕시코산 전기차 배터리·반도체 산업의 성장과 맞물려 형석과 무수불산 분야에서 핵심 공급국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에 따르면 멕시코는 연간 120만 톤의 형석을 생산하는 세계 2위 생산국이고 6만 톤의 무수불산을 수출하는 세계 2위 수출국이다. 무수불산은 물 분자가 없는 상태의 불화수소 기체나 액체로 화학·전자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된다. 2일 코트라에 따르면 멕시코 정부는 6800만 톤 규모의 형석 매장량을 바탕으로 형석 원광부터 무수불산, 불소계 화학제품까지 광산·가공·수출을 아우르는 통합 밸류체인을 운영 중이다. 멕시코의 연간 생산량 120만 톤 중 약 90만 톤은 국내에서 무수불산·냉매 생산 등에 사용되고 나머지는 과테말라·일본·네덜란드 등으로 수출된다. 무수불산의 경우 연간 약 14만5000톤 중 6만 톤이 미국·대만 등에 수출된다. 멕시코의 산루이스포토시주가 형석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꼽히고 전체 형석 생산량의 98%가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지역에는 최대 규모의 라스 쿠에바스 광산이 위치해 있다. 멕시코 형석·무수불산 산업의 부상은 한국 배터리·반도체 소재 기업에게 기회이자 경고로 작용할 가능
[더구루=정등용 기자] 일본 통신업계가 NTN(Non-Terrestrial Network) 기술 개발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NTN은 지상 네트워크가 미비한 지역을 우주에서 커버할 수 있도록 해 향후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술로 평가 받는다. 2일 일본 통신업계에 따르면 일본 주요 통신사들은 NTN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NTN은 비지상 네트워크로 통신위성과 무인 항공기를 이용한 고고도플랫폼무선국(HAPS) 등 공중·우주 인프라를 활용하는 기술이다. 미국 스페이스X가 개발한 스타링크가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일본 통신사 중에선 KDDI가 지난 4월 위성과 스마트폰의 직접통신 서비스(D2C)인 ‘au 스타링크 다이렉트(au Starlink Direct)’를 개발했다. au 스타링크 다이렉트는 외부 안테나 없이 위성과 바로 통신할 수 있으며, 현재 약 800만 대에서 이용 가능하다. 라쿠텐 모바일은 내년 4분기 라쿠텐 최강 위성 서비스를 시작한다. 라쿠텐 모바일은 사상 최대급 대형 안테나를 탑재한 위성을 활용해 광대역 D2C를 지향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일본 최초로 D2C 실증 실험에서 영상통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소프트뱅크는 지난 6월 미
[더구루=진유진 기자] 중국인 단체관광객 비자 면제 시행 이후, 파라다이스와 그랜드코리아레저(GKL)를 중심으로 국내 카지노 업계가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지난 9월 말 시작된 비자 면제 조치는 지난달 초 국경절 연휴와 맞물리며 외국인 카지노 방문객 증가세를 이끌었고, 업계 전반에 매출 성장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특히 지난 3분기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중국인 인바운드가 전년 대비 25% 이상 증가한 173만명에 달하면서, 카지노 산업이 명실상부한 리오프닝 완성 단계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2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파라다이스와 GKL는 최근 중국 단체관광 비자 면제 시행 효과가 본격화하면서 매스(일반 고객) 중심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화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9월 말 이후 중국인 방문객 급증으로 카지노 사업장 전반의 방문객 수가 빠르게 회복 중"이라며 "단체관광객 비자 면제 시행 효과가 본격화되는 만큼, 매스 수요 확대는 단기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라다이스는 지난 3분기 중국 VIP 방문객이 9484명으로 지난 2019년 대비 86% 수준까지 회복했으며, 인당 드롭액은 3236만원으로 꾸준히 상승
[더구루=진유진 기자] 한화가 미국 무인·자율운행 선박 개발 스타트업 '해벅AI(HAVOC AI)'와 손잡고 자율운항 기술을 함정에 접목합니다. 해벅AI에 따르면 한화와 최근 자율주행 함정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한화가 건조하는 함정에 해벅의 자율주행 기술을 결합해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무인 전투함 새 시대를 열며 미국 방산 시장에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더구루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더구루 인사이트 영상 보기 ◇ 상세 기사 [단독] 한화, 美 '해벅AI'와 무인 함정 기술 동맹 구축…미군 자율함대 전략 '타깃'
[더구루=이꽃들 기자] 국내 식품업계가 글로벌 저당·저칼로리 식품 시장 공략에 고삐를 죈다. 대상과 삼양사는 차세대 감미료 알룰로스 생산기반을 확대하고 북미·아시아 시장으로 판로를 넓히며 시장 주도권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2일 시장조사기관 투워즈 에프앤비(Towards FnB)에 따르면 오는 2034년 글로벌 저칼로리 식품 시장은 202억달러(약 28조9000억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연평균 7.2% 성장률로 올해 108억달러(15조4000억원) 보다 두배 이상 커질 것으로 보인다. 비만·당뇨 등 대사질환 증가와 저당 식단 확산이 수요를 끌어올리고 있다. 북미가 지난해 기준 약 35%로 최대 시장을 형성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향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품목별로는 설탕 대체제가 절반 이상 비중을 차지하며, 네슬레, 펩시코, 코카콜라 등 글로벌 식품, 음료 기업이 저당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식품 기업 중 대상의 행보가 눈길을 끈다. 전북 군산 공장에 약 300억원을 투입해 알룰로스 전용 생산설비를 구축, 원료 생산부터 완제품까지 수직계열화를 갖췄다. 알룰로스 분말·액상을 모두 생산하며 국내외 고객사 공급을 확대하고
[더구루=진유진 기자]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시작되자 보일러·난방업계가 일제히 '겨울 특수' 잡기에 나섰다. 성숙기에 접어든 보일러 시장을 대신해 난방매트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어서다. 업계 양대산맥인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는 첨단 기술과 서비스 혁신을 앞세워 4분기 성수기 경쟁에 본격 돌입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 등 업계 양강은 보유한 온도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난방매트 사업을 차세대 성장축으로 육성하고 있다. 중앙난방 보급 확대와 단독주택 감소로 성장 여력이 둔화되면서 양사는 새로운 수익원을 난방매트에서 찾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보일러 시장은 연간 판매량 120만 대 안팎으로 20년째 정체 상태다. 그간 보일러 시장이 B2B(기업 간 거래) 중심이었다면 최근 업계는 렌털·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모델을 강화하며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앞세운 '숙면매트 사계절'과 '숙면매트 카본'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AI가 수면 중 호흡음을 분석해 숙면 단계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매트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여기에 분리형 어댑터로 전자파를 차단하고 과열 방지 기능을 적용해 안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