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 파트너' MP 머티리얼즈, 희토류 자석 생산시설 자금 추가 확보

핸콕, MP 머티리얼즈 지분 5.3% 인수
인수 가치 2901억원 규모로 추정
북미 최초 통합형 희토류 자석 제조시설 박차

 

[더구루=진유진 기자] 미국 최대 희토류 기업 MP 머티리얼즈(MP Materials)가 추가 자금을 확보했다. 미국 최초의 완전 통합형 희토류 자석 제조 시설 건설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MP 머티리얼즈는 지난 9일(현지시간) 호주 억만장자 지나 라인하트의 광산업체 핸콕 프로스펙팅(이하 핸콕)이 회사의 지분 5.3%를 인수해 광물 광석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핸콕은 MP 머티리얼즈의 주식 약 880만 주를 보유한다.

 

이번 인수는 중국 외 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호주 희토류 생산업체인 라이나스(Lynas)가 MP 머티리얼즈와의 합병 논의를 중단한 이후 이뤄졌다. 이번 인수 가치는 약 2억1200만 달러(약 2901억 6440만원)에 달한다.

 

앞서 MP 머티리얼즈는 미국 정부로부터 완전 통합형 희토류 자석 제조시설 건설 자금 5850만 달러(약 790억원)을 지원받은 바 있다. 지난 2022년 4월 텍사스주 포트워스 제조시설 건설을 시작했으며 현재 북미 파일럿 시설에서 자석 전구체 재료를 생산하고 있다. 올여름 포트워스에서 전구체 소재의 상업 생산을 개시해 내년 말 완제품 자석을 생산한다는 목표다. 이 제품은 주요 고객인 제너럴 모터스(GM)에 공급돼 북미 전기차 생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MP 머티리얼즈는 지난해 캘리포니아주 마운틴 패스에서 NdPr(네오디뮴·프라세오디뮴) 산화물을 중심으로 분리·정제된 희토류 제품 생산을 시작했다. 이는 NdFeB(네오디뮴·철·붕소) 합금과 완제품 자석으로 전환돼 활용된다.

 

NdFeB 자석은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와 로봇, 풍력 터빈, 드론, 전자제품, 주요 방위 시스템에 동력을 공급하는 전기 모터와 발전기에 필수적인 부품으로 쓰인다. 글로벌 수요는 오는 2035년까지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MP 머티리얼즈는 한국 기업인 성안과도 미국산 희토류 산화물(NdPr Oxide) 공급 계약을 맺고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양사는 지난해 7월 240t 규모의 희토류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12월 첫 번째 구매발주를 진행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