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큐, 美 SC퀀텀과 '양자컴퓨팅 인재 양성' 맞손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양자 생태계 확장

 

[더구루=홍성일 기자] 양자컴퓨터 기업 아이온큐(IonQ)가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퀀텀(SouthCarolina Quantum, 이하 SC 퀀텀)과 양자컴퓨팅 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한다. 

 

아이온큐는 19일(현지시간) SC퀀텀과 협약을 맺고 학술기관을 포함한 SC퀀텀 파트너에 양자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C퀀텀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양자컴퓨팅 인재 육성과 기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설립된 단체로 리차드 하푸틀리어(Richard Harpootlian) 상원의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있다. 이에 2023-2024 회계연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예산에서 1500만 달러(약 200억원)를 지원받기도 했다. 

 

아이온큐와 SC퀀텀은 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양자 부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양자 관련 학술 과정을 개발하기로 했다. 또한 사우스캐롤라이나 산업계에 양자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아이온큐는 이번 협약으로 미국 주 정부와는 3번째 파트너십을 맺게 됐다. 아이온큐는 그동안 메릴랜드, 워싱턴 주와 파트너십을 맺고 양자컴퓨팅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었다. 아이온큐는 메릴랜드 대학교와 국립 양자 연구소(QLab)를 개소했으며 워싱턴주 시애틀에는 미국 내 최초의 양자컴퓨터 전용 제조 시설을 개장하기도 했다. 

 

아이온큐 관계자는 "SC퀀텀과 아이온큐의 파트너십은 학계 및 업계 협력을 통해 양자 인력을 양성하고 지원하는 명확한 경로를 확립할 것"이라며 "오늘 발표는 SC퀀컴과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미국이 양자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아이온큐는 김정상 듀크대 교수와 크리스 먼로 교수가 2015년 설립한 양자컴퓨터 기업이다. 전하를 띤 원자인 이온을 전자기장을 통해 잡아두는 이른바 이온 트랩 방식을 활용해 양자컴퓨터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현대차, 구글벤처스, 아마존웹서비스(AWS) 등이 주요 투자자로 있다.

 

아이온큐는 지난 1월, 목표보다 1년 빠르게 35개 알고리즘 큐비트(#AQ 35)를 달성했다. 알고리즘 큐비트는 양자컴퓨터 내 큐비트 중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내는 큐비트의 수를 나타낸다. 아이온큐는 #AQ 35를 달성하며 데이터 센터에 양자컴퓨팅을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포르테 엔터프라이즈가 본격적으로 서비스한다.  

 

양자컴퓨터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인 양자를 이용해 빠른 속도로 많은 정보를 처리하는 '꿈의 컴퓨터'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수요 등으로 데이터 처리량이 증가하면서 주목을 받는다. 미국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전세계 양자컴퓨터 시장이 오는 2050년 26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