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석유공사, '러시아 소유' 인도네시아 광구 지분 인수 추진

'자루베즈네프트 보유' 투나 가스전 지분 50% 매입 모색
대러 제재 여파로 가스전 개발 차질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석유공사가 인도네시아 투나 광구 지분 매수를 모색한다. 서방의 제재로 가스전 개발에 손을 뗀 러시아의 빈자리를 꿰찬다. 대량의 원유·가스를 확보해 에너지 안보 강화에 기여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석유공사는 인도네시아 대기업 바크리그룹과 투나 광구 지분 50% 매입을 검토하고 있다.

 

투나 광구는 남중국해에 위치한 해상 가스전이다. 하버에너지와 러시아 국영석유기업 자루베즈네프트(Zarubezhneft)가 지분을 절반씩 갖고 있다. 작년 초 인도네시아 석유·가스 전방산업 관리 주무관청인 SKK 미가스(Migas)의 승인을 받아 30억7000만 달러(약 4조260억원)의 개발 예산이 책정됐다.

 

하버에너지와 자루베즈네프트는 2027년 투나 가스전에서 하루 115MMSC(100만 표준입방피트)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일 원유 생산량은 약 1억 배럴에 달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과 미국 등 서방이 러시아 제재를 강화하면서 진전을 보지 못했다. 자루베즈네프트는 결국 두 손을 들었다. SKK 미가스의 승인을 받은 지 약 반년 만에 지분 매각 계획을 밝혔다.

 

투유 가스전 사업이 부유하며 글로벌 석유기업들이 관심을 나타냈다.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와 아랍에미레이트(UAE) 무바달라 에너지, 인도네시아 페르타미나도 지분 인수를 노렸다.

 

석유공사도 유력한 후보군이다. 석유공사는 2003년 세계 최대 유전으로 꼽힌 '베트남 15-1 광구' 개발을 주도했다. 탐사 단계부터 참여해 2003년 10월 원유 생산을 시작했다. 베트남에서의 성공 경험을 토대로 미국, 페루, 카자흐스탄, 영국, 예멘 등에 진출했다. 작년 10월 말 기준 16개국 32개(국내 10개 포함) 유망 석유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일일 평균 약 13만5000석유환산배럴(BOE)를 생산하고 있다. 확보한 매장량은 약 9억5000만 BOE에 달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