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자원硏 탐사' 카자흐스탄 리튬광구, 독일기업 개발 참여 확대

크나우프 그루프 등 카자흐 리튬개발 컨소시엄 구성
카자흐 산업건설부 장관과 전문실무그룹 구성 합의

 

[더구루=정등용 기자] 카자흐스탄 리튬광구 개발에 독일 기업들의 참여가 늘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풍부한 자원 잠재력을 높게 평가한 결과다. 카자흐스탄 정부와 독일 기업들은 리튬 채굴과 활용 분야에서 새로운 협력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독일 주요 기업인 크나우프 그루프(Knauf Gruppe)와 귄터 파펜부르크(Günter Papenburg), 록스텍(Roxtec)은 독일 리튬 연구소와 카자흐스탄 리튬 개발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후 만프레드 그룬케 귄터 파펜부르크 감독위원회 위원은 카나트 샬라파예프 카자흐스탄 산업건설부 장관을 만나 중앙 아시아 리튬 산업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사항을 논의했다.

 

이에 따르면 양측은 리튬 채굴과 사용 분야에서 새로운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 실무 그룹 구성에 합의했다. 또한 이번 이니셔티브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한 로드맵 개발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카자흐스탄 리튬광구 개발에 독일 기업이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독일 에너지 기업 HMS 버그바우(HMS Bergbau)가 지난해 9월 동 카자흐스탄 지역에 리튬 추출 및 가공을 위한 공장 건설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총 투자 규모는 5억 달러(약 6680억원)에 이른다.

 

우리나라에선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카자흐스탄지질위원회와 지질·광물자원·에너지자원·지질재해·기후변화 등 포괄적 업무협약을 맺고 리튬광물 탐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양 기관은 리튬은 물론 카자흐스탄에 매장돼 있는 광물자원을 탐사·개발할 수 있는 7개 협력 프로젝트 자료의 선별·검증에 협력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은 전 세계 우라늄 생산의 40%를 차지하는 최대 생산국이자 구리, 아연, 몰리브덴 등의 주요 생산국이다. 특히 100종에 이르는 광물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적인 자원부국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