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조주완 LG전자 사장, '고객 중심' LG AI, '공감지능'으로 재정의

8일 '고객의 미래를 재정의하다' 주제로 'LG 월드 프리미어' 개최
"AI, 고객에 실질적 이점 줘야"
7억개 제품으로 고객 패턴 분석하는 'LG AI' 기술 차별점 강조

 

[더구루 라스베이거스(미국)=오소영 기자] "인공지능(AI)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을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했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사장)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LG 월드 프리미어'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고객의 미래를 재정의하다(Reinvent your future)'란 주제로 열렸다. 글로벌 미디어와 업계 관계자, 관람객 등 10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조 사장은 이날 "AI는 고객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필수 요소"라며 "우리의 초점은 AI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변화를 일으켜 고객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하는지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 경험의 관점을 반영해 AI를 공감지능으로 다시 정의했다. 이어 LG AI 기술의 차별점으로 △실시간 생활 지능(Real-Time Life Intelligence) △조율·지휘지능(Orchestrated Intelligence) △책임지능(Responsible Intelligence) 등 세 가지를 꼽았다.

 

실시간 생활 지능은 방대한 생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조 사장은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집, 모빌리티, 상업공간 등에서 약 7억 개의 LG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며 "여기엔 AI 지원 지능형센서가 탑재돼 고객들의 신체적·정서적 생활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하는 데 최적"이라고 설명했다.

 

수십억 개 제품에서 얻은 데이터로 LG는 고객의 주변 환경과 행동 패턴, 목소리, 표정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조 사장은 "다면적인 데이터를 통해 LG전자는 가치 있는 생활지식과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학습할 수 있고, 이는 많은 기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자산이자 분명한 차별점"이라고 강조했다.

 

'LG AI 브레인'은 조율화 프로세스를 갖춘 강력한 AI 엔진이다. 고객의 대화 내용과 행동 패턴, 감정 등 맥락을 이해해 고객의 요구를 예측한다. 이후 자체 개발한 LLM(Large Language Model, 초거대언어모델) 기반의 고급 추론 프로세스로 상호 연결된 기기들을 조화롭게 조율해 최적화된 작동 방식을 유도한다.

 

조 사장은 "음악가들이 동일한 음계를 사용하더라도 각자 완전히 다른 음악을 만드는 것처럼, LG AI 브레인은 생활 공간에 있는 다양한 기기들을 고객 취향과 선호에 따라 효과적으로 맞춤 조율한다"며 "우리는 이를 '조율·지휘지능'이라 부른다"고 부연했다.

 

'공감지능(AI)'에 있어 LG전자의 책임감도 강조했다. 조 사장은 "LG전자는 자체 데이터 보안시스템인 'LG 쉴드(LG Shield)'를 고객 데이터의 수집·저장·활용 등 전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기준 이상으로 AI를 엄격하게 관리하겠다고 강조하며 사용자들의 AI의 컨트럴도 중요하다고도 언급했다.

 

끝으로 "공감지능(AI)은 고객이 삶을 마음껏 즐기도록 해주는 기술과 책임감을 갖춘 인공지능이 될 것"이라며 "LG전자 브랜드철학 '라이프스굿(Life’s Good)'은 'AI 시대에도 AI가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는, 고객을 위한 더 나은 삶 만들겠다는 우리의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정기현 플랫폼사업센터장(부사장), 은석현 VS사업본부장(부사장) 등이 무대에 올라 LG전자 AI 기반의 혁신 기술과 전략을 소개했다.

 

정 부사장은 AI 기반의 미래 스마트홈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에 공감지능(AI) 기술을 담아 진정한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으로 진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고객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생성형 AI 챗봇 'ChatThinQ' △공간을 직관적인 방법으로 통합 제어하기 위해 집 구조를 3D로 시각화한 '3D Home View' 등 혁신 서비스를 공개하고 새로운 스마트홈 허브의 출시계획도 밝혔다.

 

은 부사장은 "LG전자는 자동차를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솔루션으로 구동되는 '바퀴 달린 생활공간(Living space on wheels)'으로 구상하고 있다"며 'LG 알파웨어(LG αWare)'를 소개했다.

 

LG 알파웨어는 △기존 차량의 OS(운영체제) 성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는 다용도 소프트웨어 모듈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통합부터 신규 소프트웨어의 기술검증, 배포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서 개발자를 돕는 솔루션 △고화질·고음질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AR/MR, AI 기술 등을 활용해 몰입감 있는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는 휴먼-머신 인터페이스 솔루션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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