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兆 투자' 롯데, 혁신 본격 드라이브…신성장 이끈다

'헬스앤웰니스' 등 신성장 테마에 대규모 투자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주력…핵심가치는 '혁신'

[더구루=이연춘 기자] 롯데는 유통과 물류, 식품 개발 등 기존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욱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혁신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국내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5년간 37조원을 투입해 헬스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등 신성장 테마를 주축으로 변화와 혁신을 이어간다 방침이다.

 

27일 롯데에 따르면 헬스앤웰니스 테마를 이끌고 있는 롯데헬스케어와 롯데바이오로직스는 각사의 비전에 따라 신사업을 꾀하고 있다.


롯데헬스케어는 앞선 9월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 '캐즐(CAZZLE)'을 출시하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내년 말까지 캐즐 가입자 100만명 유치, '전국민 데일리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글로벌 톱10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2030년까지 인천 송도에 3개의 메가 플랜트를 조성하고, 총 36만 리터 항체 의약품 생산 규모를 국내에 갖출 예정이다. 1개의 플랜트 당 12만 리터 규모의 항체 의약품 생산이 가능하며, 임상 물질 생산을 위한 소규모 배양기 및 완제 의약품 시설도 추가한다. 

 

롯데는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기술발전을 가속화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롯데정보통신은 10월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 충남 홍성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시했다. 자율주행 셔틀은 운전석이 없는 레벨4 수준이며, 라이다 및 비전시스템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단독으로 안전하게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이전 강릉, 순천, 세종 등 여러 도시에서 자율주행 셔틀을 운영한 경험이 있으며, 해당 경험들을 바탕으로 실제 도로에서 안정적인 자율주행을 선보일 계획이다.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 강화에 나선 롯데쇼핑은 지난 5일 부산에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인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Customer Fulfillment Center, 이하 CFC)'의 착공식을 개최했다. 부산 CFC는 영국의 글로벌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의 통합 솔루션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이 적용된다. 데이터 및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부터 상품 피킹과 패킹, 배차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되어 제품 관리와 배송의 효율성을 높일 전망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 또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물류 혁신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9월 중국 자동화 제어 플랫폼 기업인 '코에볼루션(CoEvolution)'과 지능형 물류 솔루션 및 자동화 창고 기술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양사는 지능형 물류 솔루션을 최적화하고 이를 업그레이드해 물류 자동화 창고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더욱 높은 품질의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롯데GRS는 푸드테크 도입을 통해 외식업계의 구인난 해결과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다. 내년 1월 구로디지털역점을 시작으로 주방 자동화 로봇 '알파 그릴'을 롯데리아 매장에 순차 도입한다. 현재 롯데리아에서는 총 7단계에 걸친 단순 수작업으로 패티 조리 작업이 이뤄지는데, AI 기술 바탕으로 구동되는 조리 로봇 알파 그릴은 버거 패티의 공급 외에도 압착, 반전 등의 작업을 도와 이 중 6단계의 작업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이에 알파 그릴 도입 시 패티 양면 조리 시간이 약 1분대로 줄어들어 작업자 1인당 월 평균 5시간 가량 작업 시간을 줄이고 노동 강도를 개선할 수 있다. 


식품산업에서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및 친환경적 연구에 앞장서고 있는 롯데중앙연구소는 12월 13일 하반기 국내 학회에서 공개한 푸드 업사이클링(Food Upcycling)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푸드 업사이클링은 상품성이 떨어지는 식품 또는 식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부산물 등을 재가공해 새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롯데중앙연구소는 환경 보호를 위해 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식품 부산물의 신규 소재 가치를 입증하고 이를 제품화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푸드테크를 기반으로 식품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발견하고 미래 식품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