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L3해리스·엘타, 항공통제기 도입 사업 '삼각 동맹' 구축

봄바디어의 '글로벌 6500'에 공중조기경보통제기(AEW&C) 설치
L3해리스, 플랫폼 설계 기반으로 글로벌 6500 개조
엘타, 고급레이더 기술 통합 및 테스트
대한항공, 엔지니어링 참여 후 국내 개조 주도

 

 

[더구루=길소연 기자] 대한항공이 우리 군의 항공통제기 도입 사업을 위해 미국 항공우주 기업인 L3해리스(Harris)에 이어 이스라엘 방산업체 엘타 시스템즈와 동맹을 구축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L3해리스와 엘타와 함께 공군을 위한 첨단 지휘통제·조기경보 항공기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우리 군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항공통제기는 공중조기경보통제기(AEW&C)이다. '날아다니는 레이더 겸 지휘소'라는 평가를 받는 주요 항공 자산이다. 국토 전역에서 주요 목표물을 탐지·분석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공중에서 군의 작전을 지휘통제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L3해리스는 방위사업청에 봄바르디어의 최신 기종인 글로벌6500(G6500)에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의 최첨단 레이더를 탑재한 모델을 제안했다. L3해리스는 AEW&C 임무를 위해 이스라엘 레이더를 설치해 글로벌 6500을 개조할 계획이다. 

 

레이더는 엘타에서 제조·설치된다.엘타는 이스라엘 국영기업 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 산하 레이다 전문 기업으로 AESA 레이다의 신호처리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엘타는 L3해리스로부터 두대의 시제기를 받아 통합 및 레이더 테스트를 실시한다.

 

대한항공은 엔지니어링을 제공한다. 이후 3, 4번 항공기의 국내 개조와 부품 양산, 인력 양성 등 국내 생산 전반을 담당하게 된다. L3해리스는 지난해 12월 대한항공과 항공통제기 관련 포괄적 사업협력 합의서를 체결한 바 있다. L3해리스는 유지비 절감과 체계 통합 기술의 전폭적인 국내 이전도 약속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항공통제기 사업협력을 계기로 글로벌 방산 기업의 최신 체계통합기술 노하우를 습득해 향후 전자전기 분야 등 유사 사업에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