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VR장치용 핸드 트래킹 특허 획득

핑거 제스처 내용도 포함

 

[더구루=홍성일 기자] 애플이 내년 초 출시를 예고한 혼합현실(MR) 디바이스 비전프로에 적용될 핸드 트래킹, 핑거 제스처 관련 기술 특허를 획득했다. 

 

미국특허청(USPTO)는 4일(현지시간) 애플이 제출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트래킹' 특허를 공개했다. 해당 특허는 지난 2021년 10월 29일 출원됐다. 

 

특허에는 디바이스 전면에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전면에 보이는 화면이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않게 하는 기술도 포함하고 있다. 

 

애플의 새로운 특허 공개와 함께 2017년 인수한 VR바나(Vrvana)의 이름이 다시 거론됐다. 애플은 2017년 VR바나를 3000만 달러에 인수하며 해당 특허도 확보했고 이번에 공개된 특허를 이를 기반으로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VR바나는 캐나다의 VR 스타트업으로 토템(Totem)이라는 헤드셋을 개발했었다. 토템은 AR과 VR를 결합한 확장 현실 디바이스로 여러 대의 카메라와 OLED 디스플레이를 결합해 외부 세계의 모습을 VR 장비에서 볼 수 있으며 적외선 카메라를 활용해 핸드 트래킹도 가능했다. 사실상 비전프로가 보여주는 기술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특허에서는 헤드셋에 장착된 ToF(비행시간측정) 센서 등을 통해 손의 움직임과 거리, 손가락의 움직임 등을 측정할 수 있다. 

 

한편 애플은 내년 초 비전프로를 출시할 예정이다. 1년간 생산 목표는 40만 대로, 애플은 당초 100만 대를 생산하려고했지만 복잡한 디자인 등의 이유로 생산 목표를 감축했다. 비전프로는 3499달러에 출시되며 높은 가격으로 인해 대중화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