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위 코인 거래소' 크라켄, 은행 출범 초읽기

최고법률책임자 팟캐스트서 "곧 설립" 밝혀
2020년 당국 허가 후 3년만

 

[더구루=홍성환 기자] 글로벌 3위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Kraken)이 은행 출범 초읽기에 들어갔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마르코 산토리 크라켄 최고법률책임자(CLO)는 최근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크라켄뱅크가 곧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크라켄은 앞서 지난 2020년 와이오밍주 금융당국으로부터 세계 최초로 특수목적예금기관(Special Purpose Depository Institution·SPDI) 인가를 받았다. 애초 지난해 은행을 설립할 방침이었지만, 암호화폐 시장 침체로 지연됐다.

 

크라켄은 가상자산 입·출금, 보관, 신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크라켄 고객은 계좌에 입금된 현금을 가상자산으로 출금하거나, 보유한 가상자산으로 투자할 수 있다.

 

크라켄은 지난 2011년 설립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다. 미국에서는 코인베이스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암호화폐와 달러, 유로화 등의 거래를 지원하며 유명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와 달러 사이 거래를 지원한다.

 

크라켄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제재로 스테이킹(Staking·예치) 서비스를 중단했다. SEC는 스테이킹 서비스를 일종의 '투자계약'으로 보고 서비스 중단 명령과 함께 3000만 달러(약 390억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앞서 작년 말에는 코인 시장 침체와 FTX 파산신청 사태 여파로 글로벌 직원 중 30%에 해당하는 1100명을 해고했다. 또 일본 시장에서도 철수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