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日 '위기의 삼성' 한목소리

-日 수출 규제 대응 발목… 재판 장기화 우려
-中 언론은 '대내외 위기' 강조
-누리꾼 '"놀랍다" "정의 지켜"… 대법원 판결 호평

 

[더구루=오소영 기자] 일본과 중국 언론들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법원 판결을 일제히 주목했다. 일본 언론은 한·일 무역 분쟁과 맞물려 이번 판결이 삼성과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중국 언론 또한 삼성이 처한 어려운 경영 환경을 강조한 가운데 일부 누리꾼들은 국정농단 사건에 칼을 들이댄 대법원의 판결을 높이 평가해 극명한 온도차를 보였다.

 

◇日 "수출 규제 속 오너 부재 우려"

 

31일 외신 등에 따르면 일본 산케이와 니혼게이자이, 마이니치 등 주요 신문들이 이 부회장의 실형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산케이 신문은 지난 29일 "2심과 달리 최순실의 딸(정유라씨)에게 지원한 말 등을 뇌물로 인정했다"며 "파기환송심에서는 (이 부회장이) 실형을 받아 재구속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강요에 따른 지원이었다는 2심의 판결을 뒤집었다"며 "이 부회장의 형량이 무거워질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일본 언론은 아베 정부의 수출 규제로 촉발된 한·일 갈등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번 판결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했다.

 

콘텐츠미디어 제이캐스트는 '이 부회장이 실형을 받으며 삼성은 키맨(Keyman)을 잃을까'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 정치인과 기업가들이 일본을 다녀가며 우왕좌왕할 동안 이 부회장은 (일본에) 가장 오래 머물렀던 핵심 인물"이라고 밝혔다.

 

이 매체는 수출 규제 여파를 최소화하고자 현장 경영을 이어간 이 부회장의 행보를 상세히 다뤘다. 제이캐스트는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을 중심으로 움직인다"며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 삼성과 삼성이 이끄는 한국 경제는 어떻게 될까"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삼성은 재판의 장기화를 걱정하고 있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이번 판결이 삼성에게는 고통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권이 보수 정권하에 나쁜 관행을 뿌리 뽑고 적폐 청산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도 내놓았다

 

마이니치 신문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반도체 산업의 역풍이 부는 가운데 재계는 삼성전자의 경영 체제가 흔들리고 한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까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中 "경영 위기 강조" vs "정의로운 판결"

 

중국 언론들도 삼성이 처한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걱정했다. 현지 인터넷 매체 펑파이는 "미·중 무역 분쟁,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부진, 일본 수출 규제 등으로 삼성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 최종 책임자가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도 "삼성은 미·중, 한·일 무역 분쟁의 역풍에 맞서고 있다"며 "메모리칩 시장 침체와 스마트폰 수요 부진으로 이익이 감소했다"고 전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중국 누리꾼들의 반응은 언론과 사뭇 차이를 보였다. 한 누리꾼은 "삼성은 한국 경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큰 파워를 지닌다"며 "한국의 정치·사법 환경을 고려할 때 이 부회장에게 (파기환송을) 선고한 건 매우 어렵다"며 놀라움을 표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법 앞에 모든 사람은 평등하며 이는 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의 사법 기구는 진지하며 뇌물을 받지 않는다"며 이번 판결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