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경기회복 지원 목적 '코로나19 규제' 완화

코로나19 확진자 감소하자 방역 조치 완화
경제 회복세 둔화에 경기회복 지원 위해 나선 영국 정부

 

[더구루=김형수 기자] 소비와 투자를 비롯한 경제 지표가 코로나19 이전을 밑도는 상황이 이어지자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관련 규제 완화를 통한 경기회복 조치를 취하고 있다.

 

13일 코트라가 공개한 ‘영국, 코로나19 정부 대응 변화 및 배경’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작년 연말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응해 플랜B 조치를 시행한 이후 확진자가 감소세로 접어들자 코로나19 관련 규제를 하나둘씩 완화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9일 적용된 플랜B 조치에는 실내 공공장소에서의 마스크 의무 착용, 재택근무, 대규모 공연장 출입 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인서 제시 등의 사항이 포함됐다. 플랜B 조치 시행 이후 지난 1월 4일 27만3000여명을 기록했던 하루 코로나19 확진자는 1월7일 11만7000여명, 1월21일 8만8000여명, 2월4일 6만여명으로 집계되며 확연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자 영국 정부는 자가격리 기간 조건을 기존 7일에서 5일로 이틀 단축했다. 또 18세 이상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와 18세 미만 인구에게 영국 출국 전에 의무적으로 받게 했던 코로나19 검사 의무를 폐지했다. 오는 11일 오전 4시부터는 영국에 입국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 여행객을 대상으로 도착 이후 2일 이내에 실시했던 코로나19 검사도 하지 않기로 했다. 

 

영국 보수당과 노동당은 영국 정부의 이같은 조치에 긍정적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의 치사율이 높지 않은 만큼 서비스업 정상화를 통한 경기회복을 위해서는 관련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3분기 영국 경제의 회복세가 느려진 가운데 민간 소비와 투자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여전히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추정된다. 코트라는 2019년 4분기와 작년 3분기의 GDP 주요 구성 항목을 비교해보면 민간소비 -2%, 투자 -3.9%, 수출 -21.3%, 수입 -9.2% 등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영국 정부의 재정지원 축소, 사회보험료 인상, 인플레이션 지속, 금리 인상 등이 민간 소비에 부담을 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미라 코트라 런던무역관은 “영국 정부는 사망자 및 입원환자가 크게 늘어나지 않고 최근 확진자 수도 감소세로 전환됨에 따라 코로나19 관련 규제를 점차 완화하고 있지만 오미크론 감염 후 다른 변이체의 감염 및 질병에 대한 보호 및 대책은 명확하지 않은 실정으로 슈퍼마켓과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 등 예방조치에 대한 당국의 조치는 지속된다”면서 “영국 소비자는 가계저축률 상승에 따른 소비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부터 시작된 전기, 가스 등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상승 등의 여파로 실질적인 소비로 연계되는 것에 부담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