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KAI, 인도네시아 잠수함 침몰 영향 받나

현지 시민사회단체, 사고 독립적인 감사 촉구…현대화 추진

 

[더구루=길소연 기자] 인도네시아 잠수함 KRI 낭갈라402함 침몰 사고 불똥이 대우조선해양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으로 튀고 있다. 대우조선이 사고 잠수함 창정비를 맡은 데다 KAI가 인니와 함께 차세대 전투기 KF-X 공동개발 중이자 이들에 대한 철저한 평가와 조사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시민사회연합은 지난 2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사고 잠수함 유지관리 및 개량 프로세스는 방어 장비 준비에 문제가 있다"며 "이는 잠수함 창정비를 담당한 한국 대우조선해양의 개조 과정이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연합은 "사고 잠수함은 대우조선이 아닌 독일 조선업체 하왈츠베르케-도이체 베르프트(HDW)가 제조, 생산했다"며 "잠수함이 독일제인데 창정비를 독일에서가 아닌 한국에서 재정비됐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잠수함도 잠수함이지만, 인도네시아 당국과 공동개발 중인 한국 차세대 전투기에 KFX 등 인니 정부와 한국 간 방산 협력과정을 인니 정부와 국회(DPR)가 평가하고 감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현 정부기간 포함 지난 정부에서 방산장비 조달에 대한 모든 협력을 평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방산장비 조달에 있어 제 3자(브로커)가 방산장비 준비 문제가 생길 위험이 크기 때문에 퇴출해야 한다는 것. 이들은 국방장비 조달은 정부를 이용해 정부 메커니즘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재조사 목소리를 낸 단체는 인니 주요 연구소 및 관리직 관계자들로 구성됐다. 그동안 F-16과 호크 전투기, 헤라클레스 수송기, MI-17 헬기, TNI 수송선 침몰 사고부터 최근 발생한 잠수함 사고까지 다수의 방산장비 사고를 집중 조명했다.

 

이번에도 단체는 대우조선, KAI 등 인니 정부의 군장비 협력 관계를 지적하며, 재조사를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성명을 통해 "KRI 낭갈라402호가 침몰하면서 53명의 장병이 목숨을 잃었다"며 "우려와 슬픔 속에서 재발 방지를 위해 인니 군 현대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니 정부가 국방장비를 감사할 독립팀을 구성해야 한다"며 "감사 결과가 완성될 때까지 노후 방산장비와 만 20세 이상 장비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도네시아 해군 소속 잠수함 KRI 낭갈라402호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오전 발리 해안에서 훈련을 위해 출항 한 뒤 실종됐다. 이 사고로 탑승했던 승무원 53명이 전원 사망했다. 실종 사고 나흘 만에 잠수함은 세 동강이 난 채로 수심 838m 바다 아래에 가라앉은채 발견됐다.

 

사고 잠수함은 1979년 독일에서 제조한 1400t 급 잠수함이다. 길이 59.5m, 폭 7.3m고, 최고 시속 약 40km로 수중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2012년 대우조선해양이 잠수함의 전투체계, 레이더, 음파 탐지기 등 주요 장비 성능을 개량하는 등 창정비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