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조선, 해상환경규제 수혜 기대…"수주량 증가 전망"

선주들, IMO 환경규제 대응 위해 신조선 발주 확대
조선 3사, 中·日보다 기술력 높아 수주 '잭팟' 예고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 조선업계가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상환경 규제 강화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 선주들이 강화된 IMO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친환경 선박 투자를 늘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수주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IMO는 지난해 말 '제75차 온라인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오는 2023년 1월부터 '기존선 에너지효율 계산지침(EEXI)'를 도입하는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 Annex VI) 개정을 승인했다.

 

앞서 MEPC는 지난해 열띤 토론 끝에 해양오염방지협약 수정안을 마련했다. 오는 2030년까지 선박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내용을 골자로, 오는 2023년 시행을 목표로 한다. <본보 2020년 11월 21일 참고 IMO 온실가스 감축안 마련…탄소배출 줄일까>
 

수정안의 핵심 내용은 모든 기존 선박들이 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EEXI)의 최소 효율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EEXI는 현재 신조선에 적용되고 있는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기준과 동일하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선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소 40% 줄여나가기로 한 IMO는 EEXI 하에 탄소집약도(CII)로 선박을 5단계로 분류, 에너지 비효율 선박을 제재할 계획이다.

 

EEXI 규제가 도입되면 오는 2030년 이후에는 선박에 별도의 에너지절감장치(ESD)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기존에 건조된 LNG추진선도 새로운 LNG추진선으로 교체해야 한다.

 

재래식 엔진 탑재 선박 규체 시기도 다가왔다.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세계에서 운항 중인 선박 약 2만6000척 가운데 2013년 이전에 인도된 1만7000여척은 추진체계 개조가 불가능한 기계식 엔진을 탑재하고 있어 IMO 규제 대응을 위해서는 신조선으로 교체돼야 한다. 조선 3사가 신조선 건조 수주를 기대하는 이유다. 

 

특히 조선 3사는 LNG, LPG 등 가스연료 추진식 선박을 건조하는 기술력이 조선 라이벌인 중국과 일본보다 우월해 신조선 수주가 늘어날 전망이다. 

 

실제 국내 조선 3사가 지난해 10월까지 수주한 선박의 45%가 LNG를 연료로 활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추진선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미 선박이 발주됐지만 선박 설계가 끝나지 않았거나 추진체계의 건조작업이 시작되지 않은 석유연료추진선도 LNG추진방식으로 변경을 요청하는 선주사가 발생할 수 있어 조선 3사는 설계 변경을 통한 추가 수익까지 기대하고 있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LNG추진선의 발주 수요와 비교해 조선3사의 선박 공급 총량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한국 외에 경쟁 조선소도 없는 만큼 조선3사가 거대한 수혜를 볼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