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온라인 수업 급성장…美 에듀테크 시장 확대

원격학습 조치 등으로 에듀테크 분야 '각광' 
에듀테크 기업 투자 유치 성공

 

[더구루=길소연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미국 전역 수많은 초·중·고등학교가 온라인 개학을 진행, 공교육에서도 전면 온라인 수업이 이뤄지면서 에듀테크 시장이 넓어지고 있다.

 

에듀테스 시장과 함께 관련 기업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맞춤형 학습 서비스, 게임 기반 학습, 외국어 교육, 코딩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어 이전과 차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출시 기대감이 높아진다. 

 

2일 코트라 미국 실리콘밸리서 무역관에 따르면 미국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학습 조치 등으로 에듀테크 분야 각광을 받고 있다. 

 

에듀테크(Edutech)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교육에 가성현실(VR)과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스마트기기 등 기술과 융합해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에듀테크는 그동안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 2020 등 IT시장에서 핀테크, 공유경제 등과 함께 유망한 미래 기술 분야로 관심을 모았다. 영국은 에듀테크를 국가 차원에서 육성전략을 펼치고 있었지만, 이번 코로나19 발발로 에듀테크 분야 성장이 전세계적으로 가속화됐다. 

 

시장 규모도 커졌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지난해 764억 달러로 평가됐다. 올해는 890억7000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2020년부터 2027년까지는 연평균성장률(CAGR) 18.1%로 성장해 2027년에 2852억30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북미지역은 2019년 38.2%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2027년까지 선두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에듀테크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건 스마트 기기의 확산과 원활한 인터넷 연결이 주효했다. 또 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 구현은 학교와 교육 기관들이 전자책, AR/VR을 통한 몰입형 콘텐츠 그리고 대학의 인증을 받은 온라인 강좌와 같은 이전과 다른 학습경험을 제공도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한 원격학습 조치 등은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 에듀테크에 대한 관심을 더욱 불러일으켰다. 태블릿 PC, 크롬북 등 스마트기기 보급 확대와 스마트기기에 친숙한 세대의 증가는 에듀테크 확산을 가속화 시킨다.  

 

미국은 진작부터 에듀테크 시장 발판을 다져왔다. 지난 2014년 'E-rate' 프로그램을 통해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고 'One-to-One' 정책을 통해 다수 학생들에게 모바일 기기를 보급했다. 올해 코로나 여파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많은 지역에 휴교령이 내려짐에 따라 각 교육청에서는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교육 공백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지금도 진행 중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학교 등교와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등 지역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공교육 시장에서 디지털 교육은 에듀테크 기업에 큰 무대가 열린 것은 분명하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H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이전에 미국 에듀테크 시장은 주로 경력개발 분야에 투자가 집중돼 있었다"며 "코로나19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 도입으로 온라인 수업, 챗봇 서비스 제공 등 공교육 부분에서 에듀테크 도입이 확대됨에 따라서 더 많은 기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변화 흐름 속에서 IT 기술과 결합한 에듀테크는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앞으로 국내 공교육 시장 레퍼런스를 확보해 이를 바탕으로 미국으로 진출하려는 움직임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