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UAE 라스 알 카이마 DX 파트너 '유력'…현지 최고 통치자 직접 환대

2026.01.26 09:45:15

스마트시티·IoT 등 도시 전반 기술 협력 논의
사우디 이어 UAE 토후국 접점 확대…중동 디지털 전환 사업 보폭

[더구루=정예린 기자] 삼성전자가 아랍에미리트(UAE) 7개 토후국 중 하나인 라스 알 카이마(Ras Al Khaimah)의 디지털 전환(DX) 파트너로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중동 시장에서 관련 사업을 확대해온 삼성전자가 토후국 단위 협력까지 외연을 넓히며 현지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26일 라스 알 카이마 왕실에 따르면 정재연 삼성전자 디바이스플랫폼센터 담당임원(부사장)은 지난 23일(현지시간) 사우드 빈 사크르 알 카시미 최고평의회 위원이자 라스 알 카이마 통치자를 접견했다. 양측은 사크르 빈 모하메드 시티에서 만나 스마트 기술 분야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다.

 

알 카시미 통치자와 정 부사장은 도시 운영 전반에 스마트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살폈다. 스마트시티 구축을 비롯해 사물인터넷(IoT) 기반 응용 서비스, 주거·공공시설 관리 솔루션, 각종 서비스의 디지털 연계 방안 등이 테이블에 올랐다.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활용 방안도 주요 의제였다. 인프라 운영 효율을 높이고 행정·산업 전반의 디지털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기술 적용 가능성을 놓고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회동은 라스 알 카이마가 진행 중인 디지털 전환 정책과 맞닿아 있다. 라스 알 카이마는 행정과 도시 운영 전반의 디지털화를 중장기 과제로 설정하고, 글로벌 기술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시티와 디지털 행정 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라스 알 카이마 측은 이 과정에서 토후국의 투자 여건과 산업 환경도 함께 설명했다. 전략적 위치와 인프라 경쟁력, 기업 활동의 용이성, 장기 협력을 전제로 한 정책 방향 등을 공유하며 글로벌 기술 기업과의 협력 여지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대표단은 환대에 감사를 표하며 현지 기관들과의 협력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지역 사회 서비스에 첨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확장형 스마트 솔루션 분야에서 자사의 경험과 전문성을 공유하는 데 관심을 나타냈다.

 

구체적인 계약이나 양해각서(MOU)가 체결되지는 않았다. 다만 토후국 최고 수장이 직접 디바이스 플랫폼 총괄 임원을 접견하고 도시 단위 기술 적용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라스 알 카이마가 삼성전자의 기술 역량을 검토 대상으로 놓고 협력 가능성을 살펴보는 단계로 해석된다.

 

삼성전자는 앞서 중동 지역에서 정부·도시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사업 경험을 축적해왔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빈 살만 왕세자가 주도하는 ‘비전 2030’ 핵심 거점인 리야드 킹 압둘라 금융지구(KAFD)의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해 통합 보안, 디지털 사이니지, 도시 운영 시스템 구축을 진행 중이다. 또 사우디 데이터인공지능청(SDAIA), 미스크재단, 현지 대형 건설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인프라 관련 사업을 확대해왔다. <본보 2025년 10월 23일 참고 [단독] 삼성전자, 빈 살만 '메가 금융 프로젝트' 스마트시티 구축 파트너 낙점>

정예린 기자 yljung@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