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친환경 에너지 전환 송전망 구축 확대

2050년까지 1만㎞ 송전선 구축 계획
韓 기업 참여 기회 확대

 

[더구루=홍성환 기자] 호주 정부가 신재생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 송전망 구축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코트라 호주 시드니무역관의 '호주의 신재생 전력 송전망 구축사업 확대 시동, 그 전망은' 보고서를 보면 호주 연방정부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3% 감축하고, 탄소중립 및 신재생 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목표로 설정했다. 대규모 송전 사업 구축은 에너지 전환 계획의 핵심 요소로 꼽힌다.

 

호주 발전 건설은 민간 중심의 투자에 의존하고, 송전 건설은 각 주정부 송전청이 주도하는 이원화 구조로 진행된다. 신재생 발전 건설은 민간·해외 투자가 급증하고 있는데 반해 송전 건설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지연되는 문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있다.

 

호주 정부는 2050년까지 약 1만㎞에 달하는 신규 송전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1020억 호주달러(약 88조원)에 달하는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 정부는 REZ(Renewable Energy Zone) 송전 사업을 민간 기업에게 BOO(건설·소유·운영) 형태로 발주해 수익성을 보장해 준다. 이러한 사업은 민관협력(PPP) 방식으로 이뤄진다. 호주에서 PPP 사업 절차는 △설명회 개최 △EOI(입찰의향서) △RFP(제안요청서) △평가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계약 및 자금조달 마감 등 크게 다섯 단계로 진행된다.

 

코트라는 "정부 지원과 대규모 예산 투입을 통해 진행되는 호주의 송전사업에 건설·전력 기자재 분야 한국 기업의 사업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호주 건설사가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어 신규 해외 공급망을 구축하고 PPP 모델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경우 프로젝트 파이낸싱이 보다 용이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송전 사업을 위한 전력 기자재를 공급할 수 있는 제조업체가 호주 현지에는 부족하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취약해진 상황이라 송전사업에 전력 기자재를 공급할 수 있는 기회가 한국 기업에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