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갈 길 먼 선원 확보…획기적인 대안은?

한국해양기자협회 추계 포럼 개최
MZ세대 위한 임금 인상 등 제안

 

[더구루=길소연 기자] "임금 인상 등 선원직 매력화와 선원 공급 방안 다양화를 동시에 시행해야 합니다"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스페이스쉐어 루비홀에서 '10만 선원 양성 방안'을 주제로 열린 한국해양기자협회 추계 포럼에서 하영석 계명대 교수와 김영모 한국선장포럼 사무총장은 이같이 말했다. 두 방안을 동시에 써야 할 만큼 해법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해양·해운업계는 10년 후 국적 외항선의 절반 이상이 선원 부족으로 운항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도 "안타깝게도 지금 우리나라 선원 노동시장은 '위기'라는 표현을 써도 과하지 않다"며 "청년 선원들은 배를 떠나고 있으며, 해양수산업 현장에서는 인력난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영석 교수는 선원수급난 대책으로 해양대 비승선 학부로의 해기 교육 확대를 들었다. 그는 "타 부문 전공자에 대해 기초 교육과 심화 교육을 일정 학점 이수토록 하고 이수자에게 3·4급 해기사 응시 자격을 부여하는 방안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한국해양대와 목포해양대에서 타 부문 전공자의 30~40%가 참여하면 400~500명의 해기사 인력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양 대학은 아시아 국가를 각각 1, 2개국씩 맡아 현지 대학에 교수 인력과 장비 지원을 통해 연간 200~300명을 확보할 수 있다고 권고했다.

 

하 교수는 선원 아카데미 운영도 제안했다. 일본은 이미 필리핀에 'MAAP'라는 아카데미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장기승선 유인 전략으로는 5년 승선 후 상급해기사 진급 시 현재 1.4배인 임금 격차를 1.6배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교수는 "'워라블(Work-Life Blending)'을 찾는 MZ세대들을 잡으려면 임금과 복리후생이 특히 중요하다"며 "장기승선자 근로소득 비과세를 확대하고, 4개월 승선 후 60일 휴가를 주는 방안 등을 점진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제발표에 나선 김영모 사무총장은 외항 해운보다 내항의 상황이 더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일본 내항해운은 임금이 외항의 76% 수준이나 한국 내항은 외항의 64% 수준에 그친다. 이로 인해 2030년에 3271명, 2040년에 6228명의 해기사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령화 추세도 뚜렷하다. 한국은 60세 이상이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일본의 내항선원 중 60세 이상은 27.8%에 불과하다.

 

김 사무총장은 "내항선박량 자율규제 제도를 도입해 내항선사의 채산성 악화를 막는 한편으로 내항해기사의 급여를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항선박 해기사의 취업환경 개선이 절실하다"며 "선원 파견 사업 등을 통한 예비원 확보 및 적절한 교대와 유급 휴가가 보장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선내 거주시설 개선 △연안의 e-내비게이션(Navigation) 시스템 활성화를 통한 이(離)가정성·이(離)사회성 해소 △내항상선 초급해기사 양성 방안 다양화 등을 과제로 꼽았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