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홍성환 기자] 쿠팡·카카오·토스 등의 초기 투자자로 유명한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VC) 굿워터캐피탈(Goodwater Capital)이 소비자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위한 1조3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
[더구루=홍성환 기자] 쿠팡·카카오·토스 등의 초기 투자자로 유명한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VC) 굿워터캐피탈(Goodwater Capital)이 소비자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위한 1조3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
[더구루=한아름 기자] 나이키가 '에어포스1' 발매 42주년을 맞아 슈프림과 협업한 스니커즈를 중국에 선보인다. 나이키는 티파니앤코와 루이비통, 슈프림, 오프화이트, 꼼데가르송 등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스포츠화 브랜드 1위 지위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유료기사코드] 나이키는 지난 18일 중국 상하이 플래그십스토어에 '슈프림X나이키 에어포스1'를 독점 출시했다. 슈프림이 지난 14일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나이키와 컬래버레이션 소식을 전한지 4일 만이다. 슈프림X나이키 에어포스1의 제품명은 '레드 스우시'다. 슈프림의 빨간색 로고를 딴 레드 스우시는 123달러(약 16만7500원)로 책정됐다. 이 제품은 흰색 가죽 소재로 제작됐으며 측면 스우시는 슈프림의 시그니처 색상인 빨간색으로 구성됐다. 신발 옆면과 신발 밑창에도 슈프림 로고가 부착됐다. 슈프림 로고가 들어있는 빨간색 끈 또한 추가로 증정해 나이키 마니아층의 소장욕구를 강화했다. 나이키 에어포스1 모델은 매년 8억달러(약 1조893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마니아층이 두텁다. 특히 명품 브랜드나 아티스트와 콜라보
[더구루=오소영 기자] 세계 1위 파운드리 회사 대만 TSMC가 미세 공정 구현의 핵심 네덜란드 ASML의 '극자외선(EUV)' 장비 도입 현황을 공유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장비를 보유했으며, 생산성 향상과 에너지 소비량 절감에 진전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미세 공정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선두 지위를 사수한다는 포부다. [유료기사코드] 22일 미국 테크 전문지 '아난다테크' 등 외신에 따르면 TSMC는 지난 14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람에서 열린 'TSMC 유럽 기술 심포지엄' 행사에서 EUV 노광장비의 사용 현황과 기술 개선 방안을 공유했다. TSMC는 2019년 7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공정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7나노 플러스(N7+)'에서 EUV를 적용했다. 이 공정을 통해 중국 화웨이의 프로세서 '기린 985'를 생산했다. 당시 TSMC는 전 세계에 설치된 EUV 장비의 42%를 보유했었다. 2020년 50%, 올해 56%로 점차 점유율을 늘렸다. 수량으로 봐도 올해 기준 2019년 대비 10배 증가했다. TSMC는 EUV 구매에 집중하는 동시에 공정 최적화에도 힘썼다. EUV 펠리클(회로가 새겨진 포토마스크를 오염으로부터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