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유럽 최대 콘텐츠기업 우뚝

지난해 유럽서 오리지널 콘텐츠 72개 생산

 

[더구루=홍성일 기자] 넷플릭스가 지난해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량을 끌어올리며 유럽 최대 콘텐츠 생산기업 반열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암페어 애널리시스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지난해 서유럽과 중부유럽 전역에서 총 72개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생산하며 ZDF(55개), BBC(54개)를 넘어 유럽 최대 콘텐츠 생산기업에 올랐다.   

 

넷플릭스는 2019년 같은 지역에서 총 44개의 콘텐츠를 제작해 독일의 ARD, ZDF와 영국 BBC 등 대표 공영방송사들에 이은 4위를 기록했었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방송사의 콘텐츠 생산이 지지부진했던 것과는 다르게 신규 콘텐츠를 30개 가까이 증가시켜 최대 콘텐츠 생산기업이 된 것이다. 

 

넷플릭스의 성장에 유럽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대대적인 변화가 시작됐다는 분석이다. 유럽 내 콘텐츠 제작과 드라마 제작 등은 주요 공영방송사들에 의해 진행돼 왔다. 2020년 조사에서도 넷플릭스와 함께 톱5에 포함된 것인 ZDF, BBC, 프랑스TV, ARD와 같은 유럽 주요 공영방송국이라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업계에서는 넷플릭스가 기존 질서를 바꾸기 시작하면서 유럽 엔터테인먼트 산업 변화에 상징이 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지화 된 접근방식이 넷플릭스가 유럽에서 중요한 콘텐츠 제작사로 자리잡게 하고 있다"며 "다양한 플랫폼 기업들이 현지 제작사에 콘텐츠 제작을 위탁하는 넷플릭스의 전략을 모방해, 유럽 주요 콘텐츠 제작자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