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석탄재 저장시설 증설…'370억' 日 수입 대체 효과

'영흥발전소' 사일로 4기와 옥내저탄장 증설
해마다 석탄재 15만톤씩 향후 10년간 공급

 

[더구루=선다혜 기자] 한국남동발전이 인천 옹진군 영흥발전소에 석탄회(석탄재) 저장시설을 증설한다. 이를 통해 일본산 석탄재 수입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남동발전은 최근 이사회를 열고 '영흥발전본부 재활용 사업계획안'을 상정했다.

 

해당 안건은 국내 석탄재 공급 확대를 위해 영흥발전소에 사일로 4기(총 2만t 규모)와 발전소 옥내저탄장(shed) 1기(3만t 규모)를 신설하는 것이 골자다. 사일로는 밀폐형 저장설비로 석탄재나 석회가루 등이 날리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쓰인다. 옥내저탄장은 영흥발전본부 내 석탄발전소를 위한 석탄 저장고다. 

 

착공은 내년 3월이며, 오는 2023년 6월 완공이 목표다. 사업비는 290억원이 투입된다. 해마다 석탄재 1만5000t를 향후 10년 동안 국내 시멘트 기업에게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남동발전은 이를 통해 매년 37억원에 달하는 수입 대체 효과(총 370억원)를 기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19년 국내 시멘트 기업이 일본 화력발전소 석탄재를 수입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석탄재 재활용 문제가 불거졌다. 당시 정부와 시멘트 업계는 남동발전을 비롯한 발전 공기업을 대상으로 일본산 석탄재 수입 대체를 위한 대안 마련을 촉구했었다. 

 

한편, 지난해 남동발전은 석탄재를 시멘트 업계에 제공, 레미콘 혼화재나 시멘트 원료로 활용해 재활용률 100%를 달성한 바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