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ECO 개발 프로젝트' 공정률 저조…사업 차질 불가피

특혜 의혹 대규모 프로젝트 전반으로 번져
계약 만료 시점까지 '공정률 달성' 못해

 

[더구루=선다혜 기자] 제주도 에코(ECO) 개발 사업이 계획보다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개발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로 인해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JDC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제주대동이 추진 중인 프로젝트 에코 개발 사업과 관련해 재매매예약 변경계약을 승인했다. 재매매예약은 매매계약을 체결할 때 매도인이 장래에 목적물을 다시 사겠다고 매매를 예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프로젝트의 재매매계약 계약 기간 만료 시점은 오는 8월 13일이었다. 하지만 계약 만료 시점까지 목표 공정률을 달성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계약을 1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업계는 "사업 공정률이 계획보다 늦어진 것은 신화역사공원 비리 의혹으로 인해서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8년 11월부터 2021년 2월까지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조사가 진행되면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가 힘들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JDC는 2000년대 초 제주도를 국제자유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관광을 비롯해 교육, 의료, 첨단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에코 개발 사업도 이에 일환으로 지난 2013년부터 제주도 애월읍 봉성리에 호텔과 콘도, 휴양문화시설, 운동시설 등을 조성하고 있다. 

 

문제가 불거진 것은 지난 2018년 신화역사공원 내 신화월드에서 네 차레 오수가 역류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다. 이 사건으로 '특혜 의혹'이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 사업 전반으로 번지면서, 전수조사가 진행됐다. 

 

대상은 부지 50만㎡ 이상 사업장으로 에코 개발 프로젝트를 비롯해 봉개휴양림관광지, 수망관광지, 돌망문화공원 등 관광지 개발사업장 12곳이 같이 조사를 받았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