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정보공사, 지난해 안전사고 부상자 80명…교육·원인 조사 '부실'

안전 교육 콘텐츠, 원인·대책 못 담아
측량 업무 수행자 맞춤형 교육 필요
산업재해 17건 중 원인 조사 보고서 제출 '0건'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지난해 안전사고로 80명의 부상자를 냈지만 예방 노력에 소홀했다. 안전 교육 콘텐츠는 부실했고 재해 발생 후 원인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

 

27일 국토정보공사 감사실에 따르면 지난해 업무상 사고 48건, 출퇴근 사고 18건, 업무상 질병 1건 등 총 67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직원 80명이 부상을 당했다.

 

순수한 업무 과정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의 경우 △교통사고 21건 △비탈면·경사로 이동 중 부상 8건 △현장 업무에 따른 동물 상해 6건 등이었다. 이와 함께 절단, 찔림 등으로 59명 부상자가 나왔다.

 

연간 수십 명의 부상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사고를 줄이려는 노력은 소극적이었다. 현장에 배부되는 안전 관련 교육자료는 사고 유형에 대한 통계만 담고 있었다. 구체적인 원인과 예방 방안은 포함되지 않았다.

 

실제 상황을 반영한 사례별 맞춤형 교육 콘텐츠도 없었다. 일반 근로자를 대상으로 제작된 교육 콘텐츠만 있을 뿐 측량 업무를 수행하는 국토정보공사의 특성을 반영한 자료는 제공되지 않았다. 콘텐츠가 부실해 사고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없었다는 평가다.

 

재해 발생 시 사고 원인에 대한 보고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점도 내부감사에서 논란이 됐다.

 

국토정보공사는 2019년 12월 '업무재해 원인조사 요령'을 수립해 산업재해에 대해 보고 체계와 조사 절차·방법 등을 명시했다. 재해가 발생하면 원인을 파악하고 조사가 끝나면 소속기관 안전보건관리책임자에게 보고해야 한다. 책임자는 조사 결과의 적정성을 검토해 직원들과 공유해야 한다.

 

원인을 철저히 파악해 유사 사고를 막고자 지침이 만들어졌지만 현실에서는 지켜지지 않았다. 2019년 말 제정 이후 산업재해 17건 중 원인조사 보고서가 제출된 사례는 전무했다.

 

더욱이 해당 지침이 만들어진 지 1년 반이 지났으나 담당자는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 본사에서 '업무재해 원인조사 요령'을 제정하고도 각 지역본부에 알리지 않아서다. 결과적으로 원인 조사가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사고 예방에 미흡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국토정보공사 감사실은 "맞춤형 안전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효율적인 교육이 이뤄지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업무재해 원인조사 요령도 "전 직원이 숙지하도록 교육 계획을 세워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