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신장 폴리실리콘 수입규제 추진…"韓기업에 기회"

신장, 전세계 폴리실리콘 생산량 절반 차지
"공급망 대대적 변화 예상"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이 중국 인권 문제 압박과 자국 태양광 산업 육성을 위해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된 태양광 소재의 수입 규제를 추진한다. 전 세계적 탄소제로 정책에 따라 태양광 패널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태양광 공급망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이에 우리 기업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6일 코트라 미국 워싱턴무역관이 작성한 '미, 신장 위구르산 태양광 소재 수입 제한 도입 검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신장 지역에서 생산되는 폴리실리콘의 수입 금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최근 소식통을 인용, "미국 세관국경보호국(CBP)이 인도 보류 명령을 통해 호신실리콘 등이 생산한 폴리실리콘 수입 금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조치가 이뤄지면 호신실리콘이 생산한 폴리실리콘은 미국 항구 도착 시 압류되고 강제 노동과 관련이 없다는 점을 입증해야 미국 내로 반입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폴리실리콘의 약 45%가 신장에서 생산된다. 중국 내 다른 지역의 생산 물량까지 더하면 전 세계 생산의 80%가 중국에서 나온다. 실제 중국 주요 폴리실리콘 생산업체인 △다코신에너지 △신장이스트호프 △신특에너지 △GCL폴리에너지 등이 신장에 위치해 있다. 이들 기업은 강제 노동 논란이 불거진 위구르족 재교육 캠프와 연관이 있다는 의혹을 받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번 G7 정상회의 및 유럽 순방기간 동안 신장 위구르 인권탄압 개선을 위해 중국 제품 보이콧을 포함한 동맹국의 공동 대응을 촉구했다.

 

미국은 또 폴리실리콘뿐만 아니라 웨이퍼, 셀, 모듈 등 모든 공정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높아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은 중국 태양광 산업 성장의 원인으로 석탄 발전을 통한 저렴한 전력 공급과 함께 강제노동을 통한 인건비 경쟁력을 지목한다.

 

다만 폴리실리콘 수입 규제로 태양광 전환 비용이 높아짐에 따라 탄소제로 정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수요 증가와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국제 태양광 모듈 가격은 올해 들어서만 20% 이상 급등했다.

 

이와 관련, 코트라는 "바이든 정부가 국제 공조를 통해 신장 제품 보이콧에 성공하면 그만큼의 수요 공백을 채울 기업이 필요해진다"며 "폴리실리콘 가격 인상과 신장산 보이콧은 우리 폴리실리콘 제조기업에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독일 시장조사기관 베른로이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10대 폴리실리콘 제조사 가운데 7곳이 중국 기업이고, 이외에 △독일 바커(2위) △한국 OCI(7위) △미국 헴록(9위) 등이 순위에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