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시놉시스, '밀월' 강화…미세공정 생태계 구축에 '맞손'

TSMC 5나노 기반 시놉시스 IP 활용 고객 다수 확보
3나노 핀펫 공정까지 검증 플랫폼 인증 완료

[더구루=정예린 기자] TSMC가 미국 '시놉시스'와 손잡고 최첨단 공정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낸다. 이미 내년 양산 예정인 3나노미터(nm) 핀펫(FinFET) 공정 기반 설계 플랫폼까지 검증을 완료했고 5나노 공정은 다수의 글로벌 고객사들이 시놉시스의 설계자산(IP)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반도체 설계 자동화(EDA) 및 IP 업체 시놉시스는 최근 TSMC의 5나노 공정에서 20개 이상의 주요 기업들이 자사 IP 솔루션인 '디자인웨어(DesignWare) IP'와 'VC 베리피케이션(VC Verification) IP'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TSMC가 작년 2분기 5나노 공정 양산에 돌입한 지 약 1년 만에 거둔 성과다. 시놉시스의 응용 프로그램을 채택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올해 5나노 공정 기반 칩의 출하량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TSMC는 기대하고 있다. 

 

석 리 TSMC 설계 인프라 관리 부문 부사장은 "TSMC는 오랜 생태계 파트너인 시놉시스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객들이 TSMC의 고급 공정에서 고품질 IP 포트폴리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며 "고객들은 가장 진보된 TSMC의 5나노 공정에 대한 시놉시스의 디자인웨어 IP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에는 TSMC의 3나노 핀펫 공정 맞춤형 설계 검증 플랫폼도 인증을 완료했다. 2019년 9월 5나노 공정 플랫폼 검증을 완료한 뒤 약 2년 만이다. 팹리스 기업들은 시놉시스의 검증된 프로그램인 '퓨전 디자인 플랫폼', '커스텀 디자인 플랫폼' 등을 사용해 TSMC의 초미세공정에서도 고성능 컴퓨팅(HPC), 모바일, 5G 및 인공지능(AI) 칩 등 다양한 제품 설계를 문제없이 작업할 수 있다. 

 

양사는 TSMC의 최신 공정에 시놉시스의 IP 및 검증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제품 품질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정 속도를 높이는 한편 최적의 전력, 성능 및 PPA(Power Performance Area)를 달성하도록 도와 정확성까지 개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TSMC와 시놉시스는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시놉시스는 TSMC의 65나노부터 3나노 핀펫(FinFET) 공정까지 검증 프로그램, IP 등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