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필리핀 일리한복합발전소 전력 생산 차질…'말라팜야 가스전' 사고탓

전력 출력량 835MW→716MW로 14.2% 감소.

 

[더구루=선다혜 기자] 한국전력공사의 필리핀 자회사인 일리한복합화력발전소에서 전기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정전사고로 말람파야 가스전의 천연가스 수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4일 필리핀 에너지부(DOE)에 따르면 일리한 발전소의 현재 하루 전력 출력량은 716MW 수준이다. 이는 종전 835MW에서 14.2% 감소한 수치다.

 

말람파야 가스전의 정전 사고로 가스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말람파야 가스전의 복구가 지연되고 있어 당분간 전력생산 차질을 이어질 전망이다. 그동안 일리한 발전소는 팔라완섬 북서쪽에 위치한 말람파야 가스전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천연가스(연간 157만6000t )로 발전해 왔다. 

 

일리한 발전소의 전력 생산 차질로 필리핀 루손지역은 전력난을 겪고 있다. 실제로 DOE는 지난달 31일부터 해당지역에 적색 경보를 발령했다.

 

필리핀 국가전력망공사는 “가스전 사고가 일리한복합발전소 전력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며 "당분간 루손지역에 적색 경보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전은 지난 2002년 7억2100만달러를 투입해 일리한 발전소를 완공, 운영하고 있으며 필리핀 루손지역 전력 12%를 책임지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