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버스 전기차로'…바이든 시대, 美 전기차 정책 변화?

인센티브 확대부터 공공자동차 전기화 까지

 

[더구루=홍성일 기자] 미국의 46대 대통령에 당선된 조 바이든 당선자의 시대가 다가오면서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막혀 있던 다양한 전기차 관련 정책들이 시행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트럼프 시대와는 다른 상당한 변화가 미국 전기차 시장에 나타날 것이라며 기대하고 있다. 

 

우선 트럼프 정부가 올해 3월 완화한 '기업평균연비규제(CAFE)' 기준을 다시금 오바마 정부 시절 수준으로 높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지난 2012년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2025년까지 자동차 연비를 리터당 23.3㎞로 향상시키는 것을 내용으로 한 '기업평균연비규제'(CAFE)를 발표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해당 기준이 높아 제조사들이 큰 부담을 떠안게 됐다며 완화를 주장해오다 결국 올해 완화했다. 

 

또한 전기차 보조금 규모도 다시 확충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미국은 제조업체별로 20만대까지는 대당 7500달러의 보조금을 주고 20만대 초과분에 대해서는 전체 보조금의 50% 가량을 차등 제공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GM과 테슬라 등 20만대 이상 판매한 기업들의 쿼터 확대 요구를 받아드려오지 않았는데 바이든 당선자 측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공차량에 대한 전기화 정책도 빠르게 시행될 예정이다. 바이든 측은 미국 전역에 있는 50만대 스쿨버스를 5년 내에 모두 전기차로 변경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 전역에 공공 전기차 충전소 50만개 설치 △농촌과 도시의 에너지 격차 해소 △농촌 지역 친환경 발전 인프라 설치 지원 확대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브랜드 전환 지원 △전기차 스타트업 육성 △수입 전기차 관세 조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EPA의 연비 기준의 경우 캘리포니아 주와 일부 완성차 업체들은 찬성했지만 이에 반대한 업체들도 많았다"며 "이에따라 일부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전환 등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