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포스코인터 투자' 우크라 곡물 터미널에 430억원 지원

우크라이나 물류기업 오렉심 그룹과 자금 조달 논의 중

 

[더구루=홍성환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투자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터미널에 3600만 달러(약 43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물류기업 오렉심 그룹(Orexim)은 수출입은행과 자금 조달을 논의하는 중이다. 이를 위해 오렉심은 현지 로펌인 사엔코카렌코로부터 자문을 받고 있다.

 

오렉심은 우크라이나 해바라기씨유 수출 1위 기업이다. 우크라이나 남부 흑해 최대 수출항 가운데 하나인 미콜라이프항에 식용유지 전용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하역업, 물류업을 운영 중이다.

 

오렉심과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9월 미콜라이프항에 곡물 수출터미널을 준공하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운영권자로서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다. 밀, 옥수수, 대두 등을 연간 250만톤 규모로 출하할 수 있는 시설이다.

 

세계 주요 곡창지대 중 하나인 우크라이나는 곡물 생산량이 2007년 4000만톤에서 2017년 7700만톤으로 약 2배 증가하면서 옥수수, 밀, 대두 등 주요 곡물의 5대 수출국으로 부상했다. 미국 카길과 스위스 글렌코어 등 곡물 메이저 회사와 중국 중량그룹(COFCO), 일본 스미토모 등이 이미 우크라이나 식량 사업에 진출해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