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주정부 인센티브 상환 요구에 '발끈'…"LG 투자 걸림돌"

오하이오 주정부 "GM, 수백만 달러 뱉어내야"
GM, 조립공장 폐쇄 때와 상황 달라…배터리 투자 결정

 

[더구루=오소영 기자] LG화학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 공장을 짓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현지 정부로부터 받은 인센티브를 도로 뱉어낼 위기에 처했다. 기존에 있던 조립공장을 폐쇄하면서 지방 정부가 인센티브 상환을 검토해서다. GM은 조립공장이 있던 자리에 배터리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상환 의무가 없다고 반발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GM은 오하이오 주정부에 인센티브 상환 요구를 거둬달라고 요청했다. 댄 플로레스 GM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주정부의 의견은 오하이오주에서 이뤄지고 있는 당사의 투자 현황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다"며 "GM의 입장을 고려해줄 것을 정부에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앞서 오하이오 주정부는 GM으로부터 세금 감면 혜택으로 제공한 수백만 달러를 돌려받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2018년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있던 조립공장의 폐쇄를 결정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GM은 당시 북미 공장 5곳의 가동을 멈추거나 임무를 전환하고 5곳의 1만4000여 명의 인력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었다. 5곳에는 로즈타운 공장도 포함됐다.

 

GM은 발표 직후 정치적 압력에 시달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로즈타운 공장의 재가동을 주장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결국 전기차 제조 업체인 '워크호스 그룹'에 생산설비를 매각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주정부는 GM이 세금 감면을 받는 대가로 2027년까지 공장을 운영하겠다던 당초 약속을 어겼다고 판단했다. 이후 GM으로부터 인센티브를 돌려받는 방법을 고민했다.

 

하지만 GM이 LG화학과 작년 말 로즈타운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인센티브 상환을 둘러싼 주정부의 셈법은 복잡해졌다. 양사는 로즈타운 조립공장 주변에 배터리 공장을 짓고 GM의 기존 인력 일부를 고용하기로 했다.

 

GM과 LG화학은 50대50 지분으로 각각 1조원을 출자한다. 총 2조7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30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 30GWh는 1회 충전 시 380㎞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 50만대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GM은 LG화학과의 협력을 고려할 때 주정부의 인센티브 상환 의무 부담은 옳지 않다고 보고 있다. 오히려 로즈타운 투자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했다. 

 

GM과 LG화학은 63만9000㎡ 규모의 부지를 확보하고 공장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4월 미국 육군 공병대로부터 수질인증 허가를 받아냈다. 투자를 위한 허가 절차를 모두 마치고 내달 착공해 2022년 완공할 예정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