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보험금 안주고 늦게 주고" 갑질 적발된 DB손해보험 베트남 자회사

2025.04.25 14:18:42

베트남 보험관리감독국, VNI 조사 결과 발표
사망 사고 고객에 보험금 조금만 줘
보험금 미통보 사례도 10건 적발

 

[더구루=정등용 기자] DB손해보험이 인수한 베트남국가항공보험(VNI)이 보험금을 조금만 주거나 아예 늦게 주는 등 갑질을 일삼은 정황이 적발됐다. 베트남 금융당국이 규정에 따른 엄격한 보험금 지급 이행을 지시했다.

 

베트남 재무부 보험관리감독국이 24일(현지시간) VNI 검사 결과를 공개했다.

 

VNI는 사망 사고를 당한 고객에게 1억5000만 동의 사망 보험금을 지급해야 했지만 20%인 3000만 동만 지급했다. 아예 사고 피해 고객에게 보험금을 통보하지 않은 사례도 10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2년 가까이 보험금 지급을 미뤄온 사실도 적발됐다. 베트남 당국이 VNI의 보험금 지급 내역 2천 여건을 살펴본 결과 15일 이상인 경우가 다수 적발됐다. 이중에는 보험금 지급이 607일 만에 이뤄진 경우도 있었다. '보험금 지급 규정 위반'이라는 게 보험관리감독국 판단이다.

 

베트남 금융당국은 VNI에 대해 보험금 지급 기한에 대한 규정을 다시 검토하고 엄격한 이행을 하도록 지시했다. 또 VNI가 사고 피해자에게 보험 보상 금액을 알리는 등 보험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베트남 당국은 "5월 말까지 개선 결과를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정종표 사장의 DB손해보험은 글로벌 사업 확장 차원에서 지난해 VNI 지분 75%를 인수했다. 최근에는 리브랜딩 차원에서 'DBV보험'으로 사명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정등용 기자 d-dragon@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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