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캄보디아 AMK와 손잡고 모바일 송금 강화

2020.04.03 13:02:26

-리브(Liiv) 통해 계좌 없이도 송금할 수 있어

 

[더구루=유희석 기자] 캄보디아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이 현지 소액대출금융기관(MFI)인 AMK와 손잡고 모바일 송금 서비스를 강화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 캄보디아 법인인 KB캄보디아은행은 AMK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송금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은행 모바일 금융플랫폼 리브(Liiv)를 통해 AMK 계좌로 돈을 보낼 수 있게 한 것이다. 

 

KB캄보디아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도 Liiv로 돈을 보내고, 이후 AMK의 전국 5000여 에이전트를 통해 영수증을 끊을 수 있도록 했다. 한국에서 캄보디아로 송금할 때도 Liiv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009년 크메르유니온은행을 인수하며 캄보디아 금융시장에 진출한 KB국민은행은 꾸준히 현지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지점이 6곳으로 늘었다. 지난해에는 캄보디아 MFI인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지분 70%를 6억340만달러(약 7405억원)에 인수했다. 나머지 지분 30%도 2년 이내 취득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이 아직 시장 규모가 작은 캄보디아 사업을 강화하는 이유는 그만큼 발전 속도가 빨라서다. 특히 캄보디아 모바일 송금 시장은 2017년 송금액 100억달러를 넘어 국내총생산(GDP)의 50%에 해당할 정도로 성장했다. 외국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모바일 송금도 급증하고 있다. 

유희석 기자 heesuk@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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