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진유진 기자]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제62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GS25는 지난 2017년 2억원 규모 해외수출을 시작으로 2020년 '300만불 수출의 탑', 2022년 '700만불 수출의 탑' 수상에 이어 올해에는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4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올해는 지난달 말까지 150억원에 달하는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첫해와 비교하면 수출 규모는 무려 75배가량 커진 셈이다. 수출 품목도 지난 2017년 40여 종에서 올해 600여 종으로 약 15배 확대됐고, 대상국도 미국, 일본, 영국을 포함해 북미, 유럽,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33여 개국으로 대폭 다양화됐다.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유어스, 리얼프라이스, 넷플릭스 협업 상품 등 GS25의 PB, 차별화 상품이 올랐다. 국내에서 히트를 기록한 상품이 SNS 등을 통해 해외에 소개되며 해외 파트너사의 수입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GS25는 해외 로컬 마트 중심이었던 해외 수출 판매처도 해외 각국 대표 쇼핑 플랫폼으로 크게 확장하며 비약적인 수출 성장 발판도 마련했다. 지난 5월 일본 대표 버라이어티숍 돈키호테 매장에 유어스 상품 수출을 성사시킨 것이 대표 사례로 꼽힌다.
GS25의 수출 상품은 일본 돈키호테 전국 매장에 정식 입점해 판매되고 있으며, PB 라면 등 수출 품목 확대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올해 GS25가 가장 많이 수출한 국가도 일본, 미국, 영국 순으로 집계됐다.
GS25의 수출 역량 강화는 우수 중소파트너사의 해외 판로 확대 징검다리 효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21년 GS리테일은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됐으며, GS25를 중심으로 수출 경험이 부족한 우수 중소 파트너사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GS25가 역대 최고 수출 실적을 올리며 우수 중소파트너사의 해외 진출도 활발히 이뤄졌는데, 실제로 올해 GS25가 수출 사업을 위해 협력한 93개사 기업 가운데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GS25는 △브랜드 수출 △상품 수출 역량 강화를 지속하며 대표 K-편의점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 속도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MD 팀장은 "K-편의점을 대표하는 GS25가 수출 상품을 확대해 1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며 "브랜드, 상품 수출 역량 강화가 내수 산업만으로 인식되던 편의점 산업 글로벌 사업으로 본격 확장시키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