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은비 기자] 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 EX90의 심각한 소프트웨어 결함이 소비자 소송으로 번졌다. 캐나다의 한 EX90 구매자가 반복되는 전자 시스템 오류로 인해 차량을 운행할 수 없게 되자, 이를 알리는 전용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볼보 캐나다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섰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캐나다 퀘벡에 거주하는 비켄 카나지안(Viken Kanadjian)은 퀘벡 고등법원에 EX90 차량 결함을 근거로 환불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더불어 'MyVolvoEX90.com'이라는 사이트를 제작, 문제를 공론화했다.
문제의 시작은 카나지안이 지난 3월 EX90을 인도받은 직후부터다. 차량 키 미작동을 시작으로 중앙 디스플레이가 주기적으로 꺼지고, 공조 시스템이 먹통이 되는 등 오류가 반복됐다는 것. 카나지안은 특히 지난 7월에는 고속도로 주행 중 차량 동력이 갑자기 차단되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고 주장했다.
카나지안은 볼보 측에 차량 환불을 요청했으나 볼보 캐나다와 판매 딜러는 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EX90은 출시 초기 부터 소프트웨어 문제 등 커뮤니티에 꾸준히 결함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일부 사용자들은 특정 업데이트 이후 문제가 해결됐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여전히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볼보의 볼보의 플래그십 EV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 SPA2를 기반으로 개발, 라이다(LIDAR) 기반 자율주행 보조 기능 등 첨단 기술을 갖췄다.
업계 관계자는 "고급 기술을 탑재한 전기차일수록 소프트웨어 안정성이 차량 신뢰도를 좌우한다"며 "EX90 사례는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제조사의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