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제약 브랜드평판 '넘버1'…셀트리온 2위·유한양행 3위

2024.11.22 10:10:11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난달보다 평판 지수 3%↑
셀트리온, 유한양행 9%, 20% 하락에도 상위권

[더구루=한아름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셀트리온, 유한양행이 뒤를 이었다.

 

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이달 브랜드평판지수가 1696만을 달성하며 제약 상장기업 129곳 중에서 1위에 올랐다.

 

이번 순위는 지난달 15일부터 한달간 제약 상장기업 129곳의 빅데이터 6555만건을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 간 관계 분석을 한 결과를 토대로 한 결과다. 소비자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분석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참여지수 33만6676 △소통지수 22만5156 △커뮤니티지수 112만6817 △시장지수 1528만1035로 집계됐다. 지난달보다 브랜드평판지수 2.5% 증가하며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2위 셀트리온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지난달보다 9.3% 줄어든 1045만8395로 드러났다. 참여지수 87만9309 △소통지수 52만8001 △커뮤니티지수 86만5238 △시장지수 818만5847로 집계됐다. 

 

유한양행의 브랜드평판지수는 484만7460로 3위에 랭크됐다. 지난달보다 20.3% 하락한 수치다. 유한양행은 △참여지수 121만2615 △소통지수 40만1941 △커뮤니티지수 84만0389 △시장지수 239만2415를 기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에 착안해 개발된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한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한편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톱 30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유한양행을 포함한 SK바이오팜, 한미약품, SK바이오사이언스, 녹십자, 삼천당제약, 한미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대웅제약, 에스티팜, 종근당, 한올바이오파마, 대화제약, HK이노엔, 신풍제약, 일동제약, 바이넥스, 삼일제약, 동국제약, HLB생명과학, 대웅, 보령제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JW중외제약, 퓨쳐켐, 삼성제약, 동아에스티, 휴온스글로벌이 이름을 올렸다. 

 

한아름 기자 arhan@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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