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홍성일 기자] 미국 공화당 소속 하원 세입위원장이 미국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에 중국 배터리 기업 CATL과 협력 여부를 해명하라고 요청했다. 미국 전기차 기업들이 CATL과의 협력을 확대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을 둘러싼 정치적 상황에 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미국 하원 세입위원장을 맡고 있는 친트럼프 성향 보수 강경파 공화당 소속 제이슨 스미스(Jason Smith) 의원은 19일(현지시간) 테슬라에 CATL과의 관계를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 제이슨 스미스 의원은 테슬라 외에도 닛산에도 같은 요청을 보냈다.
이번 해명 요구는 하원 세입위원회가 포드와 CATL이 35억 달러를 투입해 미시간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려는 계획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이뤄졌다. 포드는 지난 2월 CATL과 함께 미시간에 배터리 공장을 설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포드는 미국 정부를 의식해 모든 자산과 지분은 100% 포드가 소유하고, 관련 기술만 CATL이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포드의 발표가 있고 한 달후인 3월 테슬라도 CATL과 협력해 미국 내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수 있다는 협력설이 흘러왔다. 미국 공화당은 이에 대해서 해명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CATL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중 하나인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현지 자동차 기업들과의 협력을 모색해왔다. 하지만 미국, 중국 정부의 압력 속 기술 제휴라는 우회책을 꺼내들었다. 현지 모든 자산은 미국 현지 기업이 소유하고 CATL은 기술만 제공하는 형태다. 미시건 포드 배터리 공장 건설도 같은 경우다.
이처럼 하원 세입위원회 등이 CATL과 포드의 협력 사실에 우려를 표하는 것은 IRA 등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등에 지원되는 보조금이 CATL로 흘러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의회 내에서는 IRA를 통해 지원되는 보조금 등이 CATL에는 흘러들어갈 수 없게하는 법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기도 한다.
실제로 제이슨 스미스 의원 등은 CATL이 테슬라 등과 포드와 맺었던 계약과 같은 형태의 계약을 맺기 위한 협상을 시도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해명 요구에 대해 테슬라와 CATL, 닛산 등은 아직 별도의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CATL은 중국 정부의 규제에도 발목을 잡힌 상황이다. 요리우리신문의 18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성은 CATL이 대외 투자를 하게 될 경우 설립되는 법인 주식을 100% 보유해야한다고 지시했다.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CATL의 배터리 기술이 유출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합작투자의 길도 막힌 CATL이 향후 어떤 전략으로 패권 다툼의 틈바구니에서 틈을 찾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